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은정 사회부 기자

갈등의 상황에서 소통이 가져다 주는 힘은 크다. 하지만 정작 갈등 상황이 벌어졌을 때 모두 소통을 말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불통인 경우가 많다. 
 
최근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가 울산에 정착할 것이라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불통 행정이 드러났다. 
 
지난 4일 아프간 특별기여자 157명이 울산 동구에 정착할 것이라는 본보 보도가 나왔다. 울산시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특별 기여자들이 울산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시민들의 협조를 바라는 기자회견을 송철호 시장이 직접 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가운데 동구 주민들은 거센 반발을 하고 나섰다. 울산지역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4일 오전, 오후에만 백여명의 시민들은 분노하며 '동구의 미래가 걱정된다. 중차대한 일을 왜 주민설명회 한번 없이 결정한 것인지 모르겠다' '우리 애 학교로 온다고 해서 너무 걱정된다'라며 우려 의견을 표출하고 있는 상태다. 시민들은 항의전화를 시청, 동구청 등에 수차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론 악화를 의식해서였을까. 울산시는 4일 오후 5시 넘어 아프간 특별기여자 정착지원 발표 기자회견을 돌연 연기한다고 기자들에게 알렸다. 오히려 기자회견을 함으로써 기사로 관련 내용을 처음 접했을 시민들에게 정확한 내용을 알리고, 각종 오해의 소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자리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연기됐다는 말에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정확한 사유는 파악하지 못했지만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 이를 더 알리는 상황이 되기보다 조용한 정착이 우선이라는 판단이었을 것으로 추측됐다. 인종차별과 님비현상, 인도주의적 관점, 인권 존중 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이라 시장이 나서는 것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말미암아 울산시의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시민들의 항의에 응대하는 공무원들은 “몰랐다, 우리도 기사로 접했다"라고 말해 시민들은 더 분노했다는 후일담이 커뮤니티에 퍼지고 있다. 
 
울산시가 시정 운영에 있어 정책 전달에만 급급했던 것은 아닌지,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득 과정을 거쳐 시민 공감대를 형성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최근 울산시정이 밀실행정으로 자의적인 판단과 잘못된 행정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종종 봤기 때문이다. 
 
권력은 시민으로부터 나온다. 시민 의견을 얼마나 듣고자 했는지 되돌아보고, 열심히 했는데도 공감이 부족하다면 소통 과정도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