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홍래 사회부 기자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가 설 연휴 이후에도 총파업을 이어가기로 하면서 사태가 본격적으로 장기화 국면에 접어드는 분위기다.
 
노조는 CJ대한통운이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한 요금을 택배기사에게 공정하게 배분하지 않고 회사 이윤으로 돌리고 있다며 총파업을 벌이고 있다.
 
총파업 사태가 한 달 넘게 이어지면서 울산과 같이 조합원 수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택배이용자들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상태다.
 
특히 설 연휴를 앞두고도 문제가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자 택배대란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져갔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설 명절을 대비해 사측이 파업 인원과 비슷한 규모의 1,700명을 추가 투입하고, 예년에 비해 택배물량이 감소했다. 이런 상황에서 설 연휴 기간 택배노조원이 몰려있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택배대란이 빚어지지 않았다.
 
이에 앞으로 택배노조의 총파업의 동력 또한 전보다 약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택배회사들이 사회적 합의 이행 사항을 잘 준수하고 있다는 정부의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파업의 명분을 잃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토부가 불시점검한 25개 터미널에서 모두 분류 전담인력을 투입했거나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에 참여하면 별도 비용을 지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통합물류협회도 이를 근거로 택배노조가 즉각 파업을 중단하고 현장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총파업 사태가 길어지면서 비노조 택배기사들도 총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는 등 반발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택배노조는 파업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11일 노동자 대회를 열고 사회적 합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노사 갈등 양상이 더욱 짙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울산 등 파업 여파를 크게 겪고 있는 지역에서는 이용자 불편이 여전히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아무 잘못 없는 택배 이용자들의 한숨만 커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