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재 사회부 기자

오미크론 확산세로 전국의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17만명을 돌파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의 일일 확진자도 3,000여명으로 연일 최다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지난 1일 울산 하루 확진자 300명에서 10배가량 폭증한 수치로, 울산은 지난 22일부터 3,000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를 유지하고 학원, 독서실 등 실내 인구 밀집 장소에서 '한 칸 띄어 앉기' 등을 통해 최근 오미크론 대유행을 막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 제한 및 모임 인원 제한으로 경제적 손실을 본 자영업자들과 제한된 삶을 살았던 시민들은 하나 둘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잘 이행하면 코로나19 증가세가 감소하고 곧 일상 회복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 시민들은 계속된 거리두기 유지, 강화에 반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어 모든 음식점, 카페 등 대부분의 외부 시설에서 방역패스를 도입해 미접종자의 외부 활동을 제한하면서 사실상 백신 접종을 강제한 가운데 3차 접종까지 마친 사람들도 무분별하게 감염되면서 백신 불신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울산을 포함은 대부분 지역에서는 백신 불신과 부작용 등을 근거 삼아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방역패스의 당장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가 매주 개최되고 있다. 지난 12일 삼산동 일대에서 열린 '울산 방역패스 반대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국민은 백신 마루타가 아니다. 국민은 백신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전국 자영업자들 또한 '방역패스 무용론'을 펼치고 있고, 이들은 계속된 방역패스에도 확진자는 계속 늘고 있다. 이것만 봐도 방역패스의 효과가 없다고 증명된 셈이다. 
 
이 외에도 많은 시민들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등의 소식에 이제는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가 아닌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과 반감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오미크론 대유행으로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러한 증가세를 손 놓고 지켜볼 수만은 없다. 하지만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과 방역패스 시행 등은 기존 방역수칙들에 불만을 표하고 있는 시민들의 반감을 더 증폭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강제적인 영업시간 제한과 외부활동 제한이 아닌 국민들 스스로 코로나19를 조심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이 필요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