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포함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첫 내각 인선은 '인사 참사'로 규정하고 맹공을 가했다. 
 국민의힘은 "무조건 감싸기는 안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윤 당선인의 사과를 촉구하는 한편, 정 후보자 인선을 끝내 강행할 경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을 부결시킬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도 내놨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윤석열 정권을 "붕괴 직전의 도덕적 정통성"으로 표현했다.


 장관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연신 도마 위에 오르는 상황이 결국 '공정'을 브랜드이자 가치로 내세운 윤 당선인의 도덕성에도 타격을 입히고 있다는 뜻이다.


 그는 "윤 당선인은 국민께 새 정부 비전과 희망을 제시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데 국민이 기대한 차기 정부의 국정 청사진은 완전히 실종됐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의 '정호영 구하기'가 실패로 끝나고 있다"며 "정호영 인사 참사는 윤 당선인의 무원칙한 인사 철학 용인술이 불러온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윤 당선인을 향해 "(정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역시 의혹 백화점을 방불케 한다"며 "전관예우 이해충돌 의혹을 뭉개고 감추는 것은 총리 후보자로 자격 미달"이라고 비판했다.


 조응천 비대위원은 비대위 회의에서 윤 당선인을 겨냥, "군림하는 청와대 권력을 다 뜯어고치겠다고 수석비서관제를 폐지했다지만 결국 민정수석만 없애고나머지는 두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와중에 민정수석 역할을 할 법무부 장관에는 최측근(한동훈 후보자)을 임명하는 꼼꼼함을 보인다"고 비꼬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혹을 제기하는 측이 있고, 정 후보자는 아니라고 하고 있고, 그런 부분을 다 드러내고 국민적 판단을 받으라고 국회 청문회 제도가 있는 것 아니겠나"라며 "국민 눈높이에서 우리도 똑같이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청문회를 열어 공방을 벌이고 거기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나올 것"이라며 "거기에 따라서 조치를 취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힘도 무소불위(無所不爲·하지 못하는 일이 없음), 우리가 배출한 대통령이 추천한 후보라 하더라도 무조건적인 감싸기는 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정 후보자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언급하는 데 대해선 "민주당이 그런 증거나 자료를 갖고 있으면 고소·고발이 이뤄지면 수사는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이라며 "민주당은 합리적 비판을 넘어 묻지마 정치 선동 수준으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