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부터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열리면서 '청문회 슈퍼위크'가 개막됐다. 더불어민주당이 강행 추진하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완료가 초읽기에 들어가며 여야 대치가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청문회 역시 '가시밭길'이 예고했다.


 1일까지 확정된 청문회 대상자는 모두 16명으로 2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추경호(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박진(외교부), 원희룡(국토교통부), 박보균(문화체육관광부), 한화진(환경부) 후보자 등 6명의 청문회가 열린다, 3일 한덕수 후보자의 이틀째 청문회와 함께 이상민(행정안전부), 이종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호영(보건복지부) 후보자 등 4명이다.

   4일은 이종섭(국방부), 이정식(고용노동부), 조승환(해양수산부), 한동훈(법무부) 후보자 등 4명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6일에는 김인철(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정환근(농림축산식품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진행된다. 다음주 9일에는 이창양(산업통상자원부), 11일 이영(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예정됐다. 다만, 권영세(통일부), 김현숙(여성가족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민주당은 각 후보자에 대한 검증의 칼날을 벼르고 있다. 특히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정국에 가려 각 후보자의 의혹이 충분히 부각되지 않았다고 보고 청문회에서 확실한 한 방을 날리겠다는 입장이다. 윤 당선인의 최측근인 한동훈 후보자와 각종 의혹이 제기된 한덕수, 정호영, 김인철, 이상민후 보자에 화력을 집중할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1기 내각에 대한 '흠집내기'라며 철저한 방어막을 칠 태세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회 동의 없이 임명한 장관급 인사가 34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오로지 낙마를 위한 신상털기·망신주기식 청문회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장관임명 사례를 지적하며 민주당이 협조하지 않더라도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