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일 초대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에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을 임명했다.


 국가안보실 산하 1차장엔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2차장엔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비서관이 각각 임명됐다. 경호처장엔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임명됐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러한 내용의 청와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정무수석 이진복 전 의원, 경제수석 최상목 전기획재정부 차관, 홍보수석 최영범 효성그룹 부사장, 시민사회수석에 강승규 전 의원, 사회수석 안상훈 서울대 교수가 각각 지명됐다.


 대통령실 대변인에는 인수위 외신대변인인 강인선 전 조선일보 기자가 낙점됐다.


 이로써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을 주축으로 하는 대통령실 주요 인선이 마무리됐다.


 기존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3실 8수석' 체제와 비교하면 정책실장과 민정·일자리·인사수석이 폐지됐다. 민정수석은 법률비서관으로, 인사수석은 인사비서관으로 대체할 전망이다.


 장 실장은 "비서실 인선은 김 내정자와 충분 협의해 인선했다"며 "내일부터 당선인 비서실은 대통령 비서실에 인수인계를 잘 해서 오는 10일 윤 대통령이 집무하는데 한치의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당선인 측은 이번 주 중에 비서관급 인선을 추가 발표하고 대통령실 진용을 완비할 예정이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