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의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추경호(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박진(외교부)·원희룡(국토교통부)·한화진(환경부)·박보균(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등 총 6명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일 실시됐다. 


 민주당은 총리 후보자를 포함해 19명의 내각 후보자들 명단을 두고 '비리 만물상'이라고 직격하면서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한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시작부터 자료 제출을 둘러싼 신경전을 주고받은데 이어 한 후보자의 국무총리직 수행의 적절성을 놓고 격돌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한 후보자의 김앤장 재직 시절 전관예우, 배우자의 그림 판매,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매각 개입 의혹 등을 제기하며 공격했다. 


 국민의힘은 한 후보자가 진영을 오가며 두루 요직에 기용됐을 만큼 전문성을 갖췄을 뿐 아니라 현재 제기되는 의혹 역시 문재인 정부가 정한 '공직윤리 7대 기준'에 어긋나는 점이 없다고 엄호했다.


 한 후보자도 자신을 향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면서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앤장 근무를 두고 제기된 전관예우나 론스타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청문위원들과 설전까지 벌이며 물러서지 않고서 정면으로 응수했다. 


 그는 "후배인 공무원들에게 단 한 건도 전화하거나 부탁한 바가 없다" "집사람은 제가 공직에 있을 때는 단 한 번도 전시회를 하지 않았다" "소득은 철저하게 종합 소득으로서 다 세금을 낸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고액의 고문료가 나오자 "송구스럽다"며 국민정서에 관련된 대목에 대해서는 몸을 낮추었다.


 국회 기획재정위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그는 "청와대나 국회 파견 공무원과 문재인 정부 중용된 공무원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밝혔다.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재산세와 통합 문제는 연구·논의할 때는 됐다"며 "그러나 지금 당장 폐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추 후보자는 론스타에 대한 외환은행 헐값 매각과 관련, "과거로 돌아가도 같은 결정을 할 것"이라고 했고, 서울 등 조정대상지역에서 이사 등 사정으로 일시적 2주택자가 된 경우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을 완화해야 한다고 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 장남이 2018년 말부터 최근까지 일했던 엔서스(NSUS)그룹 의혹 등을 두고 공세를 펼쳤다. 이에 박 후보자는 "확인한 내용을 정리해 해명을 했다"면서도 "사실 여부를 떠나 가족과 관련한 내용이 제기되고 논란된 것은 제부덕의 소치"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 전술핵 배치와 관련, "한미동맹의 긴밀한 공조통한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가 지금으로선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했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는 "신정부에서 심도 깊게 검토를 해서 어떠한 결론을 낼지 깊은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민주당의 거센 공세가 이어졌다. 민주당 의원들은 청문회가 시작되자마자 약 40분간 원후보자의 불성실한 자료제출을 성토하며 '고발'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특히, 도지사 재임당시 추진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사업 의혹, 업무추진비 유용 및 김영란법(청탁금지법) 위반 의혹 등을 거론하며 원 후보자를 몰아세웠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책 역량 검증이 우선이라며 원 후보자를 방어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검증자료 미제출 문제 및 답변 태도 등에 대해 질타했고, 국민의힘은 개인정보 등이 포함된 자료임을 부각하며 박 후보자를 옹호했다. 


 그는 자신에 대한 '친일 역사관' 비판과 관련해 "독도는 누구 땅이냐"는 질의에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했다. 박 후보자는 중앙일보 기자로 재직하던 시절쓴 262건의 칼럼에서 친일 역사관을 드러냈다는 비판이 줄곧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전문성과 리더십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한 후보자가 환경부 장관으로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쏟아졌다. 하지만 한 후보자는 "우려의 시선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면서 "대통령실 환경비서관을 지내며 쌓은 정책조정 경험과 공공기관에서 조직을 관리한 경험으로 부처·이해관계자와 소통·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