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5일 대통령 비서실 비서관급 1차 인선을 발표했다.

 이번 인선 발표 대상에는 경제수석실 산하 6개 비서관, 정무수석실 산하 2개 비서관, 정책조정기획관실 산하 4개 비서관, 비서실장 직속 7개 비서관 등 총 19명의 비서관이 포함됐다.

 새롭게 신설된 정책조정기획관실은 장성민 당선인 정무 특보가 기획관을 맡아 조직을 이끌고 국정상황실장에는 한오섭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각각 낙점됐다.
 기획비서관은 기재부 출신의 박성훈 당선인 경제보좌역이, 연설기록비서관은 선대본부에서부터 후보메시지를 써온 김동조 벨로서티인베스터 대표가 발탁됐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부산엑스포 유치 업무를 전담하는 미래전략비서를 맡기로 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정책조정기획관실에 대해 "정책파트에서 생산된 중단기 정책과제를 취합해 그에 걸맞은 창조적 일정과 메시지를 만들어 내고 성과를 내야 할 단기과제를 조정 관리하는 부서"라고 설명했다.
 경제수석실은 현직 관료 중심으로 채워졌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경제금융비서관을, 강경성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산업정책비서관을 맡는다.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 지역기업정책관이 중소벤처비서관으로 발탁됐고,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농해수비서관, 백원국 국토교통부국토정책관은 국토비서관으로 기용됐다. 과학기술비서관은 조성경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 교수가 맡았다.

 정무수석실 내 정무비서관은 방송기자 출신으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지만 전 의원이, 자치행정비서관에는 서승우 충청북도 행정부지사가 각각 낙점됐다.

 비서실장 직속 총무비서관에는 윤재순 전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이, 의전비서관에 외교부 출신인 김일범 당선인 외신공보보좌역이, 국정과제비서관에 임상준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이 선임됐다. 국정상황실장에는 한오섭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공직기강비서관에는 이시원 전 수원지검 형사2부장, 법률비서관 주진우 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이 배치됐다. 대통령실 이전 완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관리비서관에는 김오진 전 청와대 총무1비서관이 임명됐다.
 당선인 비서실은 8일까지 나머지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응삼기자uske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