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직후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을 시작으로 일단 13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기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정국이 더욱 꽁꽁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 5명에 대해 임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새 정부 출범 초기부터 강 대 강 충돌을 빚을 전망이다.


 윤 당선인은 청문회가 끝난 원희룡(국토교통부)·이상민(행정안전부)·박진(외교부)·정호영(보건복지부)·박보균(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9일까지 재송부해 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만약 재송부 시한이 지나면 해외 사절단 등 접견 일정이 많은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 대해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9일 "경제·안보 등 최악의 상황에서 출범하는 새 정부가 좌고우면할 시간이 많지 않다"며 "취임 후 강한 추진력을 갖고 속전속결로 문제를 풀어낼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윤 당선인은 취임 직후 '추경호 총리 대행체제'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국무위원 13명 중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돼 국무회의에 참석 가능한 인사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등 7명이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대상 5명 후보자에 대해 윤 당선인이 이날 임명을 강행한다면 첫 국무회의에 새 내각 인사 12명이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국무회의 의결 정족수(장관 15명 이상)를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국무위원들로만 채우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반쪽 출범'은 사실상 확정적인 상황이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