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임명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당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 이종섭 국방, 한화진 환경, 이정식 고용노동, 정황근 농림축산식품,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 7명을 임명한 바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업위)는 이날 이창양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날 새로운 국무위원 4명이 추가돼 국무회의 개의 조건인 '국무위원 11명' 정족수는 초과됐다.
 
하지만 국무회의 개의 요건(국무위원 11명)을 맞추기 위해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돼 아직 재임 중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집무실에서 첫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추경안을 심의·의결했다.
 
강인선 대변인은 국무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추경예산이 빠르게 국회를 통과해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코로나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조속히 전달될수 있도록 국회의 대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첫 국무회의 개최라는 난제를 풀어냈지만, 추경안 처리를 두고 또 한 번 협치의 시험대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오는 16일 직접 국회를 찾아 추경안 통과를 위한 시정연설을 할 예정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청문보고서가 채택이 안 된 장관들을 오늘 임명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오늘 일부만"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5명(이상민 행정안전·박진 외교·정호영 보건복지·원희룡 국토교통·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가운데 2명을 우선 임명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만큼 외교 공백이 없어야 하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치안과 6·1 지방선거 주무부처의 국정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국회 산업위은 이날 오전 이창양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여야 합의로 채택했다. 보고서가 정부로 송부되면 추 부총리 제청으로 윤 대통령이 임명안을 재가하게 된다.
 
다만 장관 후보자의 후속 임명에는 시일이 걸리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금까지 민주당의 거부감이 덜한 것으로 판단되는 후보자들을 우선 임명했다면, 남은 후보자들에 대해선 정무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이 각각 자녀 편입 의혹과 개발 특혜 의혹을 거론하며 고발을 벼르고 있는 정호영 보건복지부·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임명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도 이날 임명되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이 갈림길에 놓인 국회 상황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추 경제부총리가 총리대행 역할을 하고 있지만, 총리 없이 1기 내각의 정상 출범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꼽힌다. 여야는 전날에도 한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위한 본회의 일정 등을 협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