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성 비위' 의혹을 받는 박완주 의원을 제명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6일 의원총회 후 브리핑을 통해 "지난 12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명 의결이 있었지만, 정당 소속 국회의원 제명의 경우 의원총회 제적과반수 이상의 의결이 필요하다"며 "이번 의원총회에서 정해진 법과 당헌·당규에 따라 박 의원의 제명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변인은 "표결은 하지 않았다"며 "일부 절차에 대한 이의제기는 있었지만 최종 가결에는 반대하지 않았기에 제명 자체는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당법 33조는 정당이 소속 국회의원을 제명하기 위해선 소속 의원 전원의 2분의 1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민주당도 당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해 말 자신의 의원실 보좌진에게 성폭력을 가하려다 미수에 그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그는 성 비위를 저지른 뒤 피해자를 해고하려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민주당 의석 수는 168석에서 167석으로 줄어들었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 12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거쳐 박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고, 이번주 중 박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추가 징계에도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오 원내대변인은 "징계안을 준비중이지만 (제소) 시점을 예상하기는 어렵다"며 "당 차원의 기구에서 준비해 제소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시점이 결정되는 대로 따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의총에서는 예전 보좌관의 성폭행 사건 관련 2차 가해 의혹이 제기된 김원이 의원, 성희롱성 발언 논란에 휩싸인 최강욱 의원 등과 관련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