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의 도시숲 조성과 대형산불 피해지 나무심기 사업이 산림부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로 연결되며 주목받고 있다.

울산시는 한국임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22년 산림부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등록지원 공모사업'에 언양·상북 대형산불피해지 복구조림사업 등 3개 사업이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이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온실가스를 감축, 흡수 또는 제거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 사업 등록을 통해서 발행받은 온실가스 감축 인증실적은 울산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활용하거나 시장에서 현금으로 거래할 수 있다.

울산시가 선정된 공모사업은 상북 대형산불피해지 복구조림사업(132㏊), 완충녹지 조성사업(30.7㏊),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8.1㏊) 등 3개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산림부문 외부사업 운영기관으로 지정된 한국임업진흥원이 외부사업 등록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원활한 등록과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모에 선정된 이들 사업은 외부사업으로 등록이 가능한 기본적인 요건을 충족한 것은 물론, 국내 등록된 산림부문 외부사업 중 규모가 가장 커 온실가스 흡수량도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온실가스 흡수량 산정과 보고서 작성, 타당성 평가 대응에 필요한 컨설팅을 지원받아 외부사업 등록에 필요한 용역비 약 2억원을 절감했다. 

아울러 이후 상담을 통한 외부사업 인증 후에는 배출권이 필요한 기업 등과 거래해 30년간 약 10억 원 이상의 부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에 선정된 상북 대형산불피해지 복구조림 사업은 지난 2013년 3월 9일과 10일 양일간 발생한 울주군 상북면과 언양읍 일원의 대형산불 피해지 132㏊에 편백, 목백합, 산수유 등 36만 6,020그루를 심었다. 

또 완충녹지 조성 사업지 30.7㏊에는 지난 2011년부터 2019까지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저감과 주거지역으로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느티나무, 목백합, 가시나무 등 다양한 수종 15만 36그루를 심어 숲으로 조성했다.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사업은 국가산업단지 내·외부 8.1㏊에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메타세콰이어 등 8만 4,699그루를 심었다.

현재 이들 사업지는 이미 울창한 숲으로 조성돼 도심 열섬현상 완화와 시민들에게 여가와 쾌적한 녹지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시행 중인 울산 도시바람길 숲 조성사업과 지난 2020년 3월에 발생한 울주군 웅촌 대형산불피해지 복구사업이 완료되면 오는 2023년 외부사업등록 컨설팅 지원 사업에 공모하는 등 계속해서 새로운 사업과 대상지를 발굴해 국가 온실가스감축 및 산림탄소흡수원 증진과 탄소중립 녹색도시 울산을 실현하는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