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현대차 제공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현대차 제공

현대차·기아가 2030년 국내에서 전기차 144만대 생산을 목표로 세웠다. 올해 예상 생산량 35만대의 4배 수준이다. 이를 위해 국내 전기차 분야에 총 21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내 전기차 생산 비전을 18일 발표했다.

144만대는 2030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물량이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투자를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현대차·기아가 투자하는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과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및 부품·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그리고 전기차 관련 다각도의 신사업을 모색하는 전략제휴 등에 활용된다. 

가장 눈에 띄고 계획이 구체화된 것은 전기 PBV 전용 공장 신설이다. 현대차그룹은 수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해 오토랜드 화성에 PBV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는다.

내년 상반기 약 6만 6,000㎡(약 2만평) 부지에서 착공에 들어가며, 2025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 능력은 양산 시작 시점에 연간 10만대이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차세대 플랫폼 개발 등도 추진된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적용한 플랫폼은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도 투자 항목이다.

현대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이피트(E-pit). 현대차 제공
현대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이피트(E-pit).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지난해 3월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를 출범시킨 데 이어 지난달에는 충전 서비스 플랫폼 'E-CSP'를 론칭했다.

향후에는 롯데그룹, KB자산운용 등과 함께 초고속 충전 확충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최대 200㎾급 충전기 임대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등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같은 대규모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는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의 선순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