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이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로 오월 정신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 참석, "우리는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과 정부 내각,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 KTX를 이용, 광주로 이동했다. 대통령 취임 후 첫 지방 일정이자 국가 기념식 참석이다.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며 "그 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귀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월의 정신은 지금도 자유와 인권을 위협하는 일체의 불법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저항할 것을 우리에게 명령하고 있다"며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있는 역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책임 있게 계승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후손과 나라의 번영을 위한 출발"이라며 "오월 정신이 담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가 세계 속으로 널리 퍼져나가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응삼기자uske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