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안 표결 이후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결정키로 했다. 정 후보자 거취를 한 후보자 인준을 좌우하는 협상 카드로 쓰지 않겠다는 뜻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9일 "내일(20일) 총리 후보자 인준 전까지 윤 대통령은 아무 액션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쯤 용산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무총리 표결과 관련해 야당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상식에 따라 잘 처리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 표결과 관련해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특별한 것 없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한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놓고 진퇴양난이다. 

윤 대통령이 절대 불가를 외치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민주당 내부에선 한 후보자를 낙마시켜야 한다는 '강경론'이 힘을 받고 있다. 그러나 6·1 지방선거 민심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인준 쪽 손을 들어주며 '현실론'에도 무게가 실린다. 새 정부의 첫 총리 후보자의 인준안을 부결시켰을 경우 역풍을 부를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해 아직 당론을 정하지는 않은 상태다.

현재까지는 반대표를 던져 한 후보자의 낙마를 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야당이 강하게 임명 철회를 요구해 온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것이 강경 여론에 힘을 실은 형국이다. 한 장관 임명 하루 전 국회 시정연설에서 야당을 향해 협치를 요구해 놓고는 윤 대통령 스스로 이를 차버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 후보자 인준안 부결 시 '국정 발목잡기 프레임'이 씌워질 수 있다는 점은 민주당에 여전히 부담이다. 이 선거대책위원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대통령이 처음 출발하는 상황이라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인준 필요' 목소리가 잇따라 분출하면서 20일 의총에서 '반대투표'를 당론으로 정하지 않고, 반대 의사를 권고하거나 자율투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하지만 표결을 의원들의 자율투표를 한다고 해도 한 장관 임명으로 당내 의원들의 여론이 크게 악화된 상황에서 인준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