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주요기업들의 투자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 방한 선물로 미국 투자 보따리를 푼데 이어 국내 투자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는 것. 매머드급 투자 규모로 미래 기업의 성장을 위한 허브라는 사실을 명확히 했다.

 현대차그룹의은 전동화·친환경 등 국내 미래사업 분야에 6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24일 발표했다.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등 3사는 전동화 및 친환경 사업 고도화에 총 16조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PBV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혼류 생산 시스템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라인 증설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2025년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개발된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PBV 전용 플랫폼 'eS'를 선보일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외부와 협업을 통해 국내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8조9,000억원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엿새 동안 발표한 국내외 투자 규모만 76조원에 이른다. 여기에 자동차 부품, 철강, 건설 등 그룹사까지 합해지면 전체 국내 중장기 투자액은 크게 늘어나게 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래 신사업·신기술과 전동화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 국내 투자로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대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은 이날 '역동적 혁신 성장을 위한 삼성의 미래 준비'를 발표, 반도체 초강대국과 바이오사업의 제2 반도체신화 구현 등을 위해 5년 동안 450조원을 투자하고 8만명을 신규 채용한다. 특히 투자금액의 80%인 360조원을 국내에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 5년 대비 전체 120조원(30% 이상), 국내 투자로는 110조원(40% 이상) 늘어난 액수다.
 투자는 반도체와 바이오, 신성장 IT 위주로 진행한다. 
 반도체의 경우 선제적 투자·차별화된 기술로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바이오의약품 위탁 개발 및 생산은 공격적 투자 확대를 통한 압도적 글로벌 1위에 오르고,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도 확대한다. 

 신성장 IT 부문에선 인공지능(AI)과 차세대 통신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주도권 확보에 나선다. 
 일자리 창출과 미래인재 육성에도 나서기로 했다. 앞으로 5년간 8만명을 신규 채용한다. 고용유발 효과는 107만명으로 추산했다.
 또 상생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도 육성한다. △스마트공장 지원 고도화 △협력회사 상생프로그램 강화 등이다.  
 삼성은 "국민소득 증대와 경제 발전을 이끌어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화그룹도 앞으로 에너지와 탄소중립, 우주항공 등 미래 산업 분야에 37조6,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전체 투자액 중 20조원은 국내 투자액으로, 5년간 2만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도 함께 밝혔다.
 국내에 투자되는 20조원은 에너지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 등 3개 분야에 집중된다.
 20조원은 지난 5년간 한화그룹이 국내외를 통틀어 투자한 22조6,000억원에 육박하는 규모로, 한화는 연평균 4천여명 안팎의 신규 채용을 진행한다.

 투자 배경에 대해 한화는 "기존 사업들의 경쟁 우위는 더욱 강화하고, 미래 기술 선점과 시장 주도를 위한 미래 기술 내재화 등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는 핵심 산업군에 5년간 총 37조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먼저 롯데케미칼은 5년간 수소 사업과 전지소재 사업에 1조6,0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국내 수소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국내외 전략적 파트너와 연내 합작사를 설립하며 수소 충전소 사업과 발전 사업을 추진하며 배터리 전해액, 차세대 ESS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자원 선순환 트렌드에 발맞춰 리사이클과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 분야에서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한다. 목표는 친환경 리사이클 제품 100만톤 생산이다.
 화학 사업군은 7조8,000억원을 투자해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과 범용 석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비 투자와 생산 증설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롯데는 헬스 앤 웰니스 부문에서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진출을 준비 중이다. 해외 공장 인수에 이어 1조원 규모의 국내 공장 신설을 추진한다.
 유통 사업군은 8조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