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아영 강동고 2학년
이아영 강동고 2학년

대한민국 산업 수도인 울산은 7년 연속해서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2021년에는 처음으로 5개 구·군 모두 인구가 감소했다. 유출인구 대부분은 10~30대로 청년층들의 비중이 높았다. 서울과 경기도로 이동하는 인구가 5,000명이 넘으며, 인근 부산과 경남으로 이동하는 인구는 1,000여 명에 달한다. 계속해서 울산의 청년인구가 감소한다면 울산의 경기는 침체할 뿐만 아니라 활력을 잃게 될 것이다. 


 이러한 청년 유출의 원인은 무엇일까? 울산 청년인구가 감소하는 가장 큰 원인은 직업, 교육 환경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다른 지역으로의 전출 사유도 직업, 교육의 이유가 가장 큰데 울산에는 4년제 종합대학이 울산대학교 한 곳뿐이며 4차산업과 같은 미래산업학과도 부족하고 접할 기회도 적다. 또한, 여성과 예체능 계열 종사자들의 사회 진출과 일자리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다. 예체능 계열 종사자들은 따로 본인이 학원을 차리거나 교사가 되지 않는 이상 생계를 꾸려 나가기 힘든데 코로나19까지 겹쳐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일자리를 얻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시대와 유행을 따라가는 청년들에게는 울산의 직업, 환경은 아직 청년들을 만족시키기에 역부족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교통, 문화시설 등의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다. 남구, 중구와 같은 울산의 중심부에 있는 곳 이외인 송정, 강동 등은 버스 운행이 원활하지 않다. 강동에서 시내로 나가는 버스들은 한 시간 간격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크다. 그리고 영화관, 대형할인점. 대형쇼핑몰들은 도시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어서 앞서 말한 대중교통의 이용이 원활하지 않은 위치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는 문화시설의 이용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인근 부산 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감성 카페, 활동과 같은 문화적 요소들이 있어 청년층에게 인기가 많다. 울산은 청년층을 과녁 한 문화적 요소가 부족하고, 관광 요소로 꼽을 만한 것들도 부족하다. 
 이러한 원인의 해결방안을 살펴보자면, 첫째, 직업, 교육과 관련해서 울산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대학교에 4차산업 학과를 늘리는 것이다. 4차산업 학과를 늘리기 위해선 기업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기업의 도움으로 대학교 내에 미래산업학과들이 늘어난다면 청년 유출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대학교를 평준화시키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학벌을 중시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모두가 명문대를 가고 싶어 한다. 이러한 현대 시각도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데 성공에 기준을 명문대로 결정짓는 것은 자신의 자존감과 가치를 낮출 뿐이다. 자기 삶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궁극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진정한 성공의 발판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성공에 대한 기준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하게 하거나 대기업 본사의 위치를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분산시켜 인구 비율을 맞추는 것도 방안 중 하나이다. 


 넷째, 도시 내외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문화시설을 적절히 분산시키고, 대중교통 노선 확장 혹은 시간 연장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을 줄일 수 있게 되면 출퇴근, 통학을 하는 사람들에게 편리할 것이다. 


 다섯째, 울산만의 특별함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개발, 감성 카페가 모여있는 카페거리를 개간 혹은 울산에서만 할 수 있는 활동 등을 만들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게 하고 지역민들이 애정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울산만의 특색있는 문화적 요소나 관광 요소가 현저히 부족 해서 감성 카페, 활동 등 청년층이 흥미를 느낄만한 장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울산에서 청년창업자금 지원 정책을 개정하고 청년창업 컨설팅으로 창업하기 전 탄탄한 토대를 마련할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청년창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지만, 그에 비해 정책은 그들을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어 청년창업 성공률은 낮고 창업을 시작하기 위해 자금을 마련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어 창업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또,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과 육아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등 여성 친화적인 제도를 만들거나 예체능 계열 종사자들이 수도권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지방에서도 충분히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면 청년층들은 떠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울산 청년층 인구의 유출 원인과 그 해결책을 살펴보았다. 울산 청년인구의 유출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므로 앞에서 제시한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다른 도시와 차별화할 수 있는 정책으로 울산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