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거리 집회. 울산신문 자료사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전국 각지에서 물류 이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산업연합회가 화물연대를 규탄하고, 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9일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울산에서도 현대차 울산공장이 부품 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은 지난 8일 오후 2시부터 화물연대 측의 납품 거부로 실제 생산라인 가동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기관은 9일 입장문을 내고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산업을 인질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하고, 사법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10개 기관은 "최근 화물연대가 코로나 팬데믹 영향, 차량용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 위기에 더해 탄소중립과 미래차 전환 등의 구조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확대로 인한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으로 규정하면서 이를 강력 규탄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자동차부품업체들의 경우 1차 협력업체(상장사 83개사)만 하더라도 전년동기 대비 약 60%(49개사)가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적자업체도 약 30%(24개사)에 이르고 있다. 
 또 이들은 "특히, 화물연대 내부에서도 일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요구 사항은 자동차 물류 업종의 경우 임금이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수준보다 높아 해당이 없다며 반대하는 상황에서 조립산업 특성으로 인해 한 가지 부품이라도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전체 자동차 산업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약점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분노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완성차 탁송이나 부품물류 등 자동차관련 물류업종은 안전운임제보다 높은 운임을 지급하고 있어 화물연대 요구사항은 이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안전운임위원회 등의 활동에 일체 관여한 바도 없다는 것이다. 
 약 3만개 부품조립으로 생산되는 등 자동차 산업은 전형적 조립산업이며 적시생산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원활한 물류가 필수적이다. 단 하나의 부품이라도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완성차 생산이 중단되는 만큼 물류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10개 기관은 화물연대의 파업에 따른 물류방해 행동과 관련해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행정 및 사법당국이 원칙에 따라 업격한 법 집행을 신속해 해 줄 것을 요청하고, 화물연대 측에는 물류방해 행동이나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10개 기관은 "이같은 요청에도 불구하고 파업 등으로 인해 우리 업종에 피해를 야기하는 경우 고발, 고소 등 법적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기관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쌍용협동회 연합체로 2019년 3월 발족했다. 
 이날 자동차부품산업계도 호소문을 내고 화물연대의 파업에 따른 운송 중단 철회를 적극 호소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