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이윤철)는 지난 7일부터 시작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 운송거부 사태로 산업계 피해가 현실화됨에 따라 국가 및 지역경제를 고려해 집단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대화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울산상의는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의 여파가 여전한 상황에서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인한 3고(高)현상으로 인플레이션 및 경기 불황 전조에 놓여 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상하이 부분 봉쇄 조치로 글로벌 수송난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기업들의 부담을 더욱 가중시킬 것이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특히, 울산은 이번 사태로 인해 긴 시간 어려움을 극복한 지역 주력산업의 회복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울산상의는 이어 "자동차 업종은 반도체 부품 수급난에 이번 사태로 인한 생산 차질까지 겹쳐 완성차 뿐만 아니라 영세한 부품업체들의 절박한 생존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고 정유·석유화학 업종은 타 산업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만큼 출하에 차질이 장기화 될 경우 피해확산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울산상의는 또한 "조선 업종의 경우 적재해둔 후판 재고 소진으로 인해 실적개선에 악영향이 예상되며 최근 수주 증가로 회복세에 들어선 조선업 재도약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을 우려하며 "이는 지역경제활력 저하는 물론 각 기업의 직접적인 피해와 납기 지연 등 기업들의 대외 신뢰도 하락으로 인한 기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울산상의는 "정부가 경유에 대한 유가연동보조금 기준금액 조정과 안전운임 태스크포스 구성 등 사태 해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기업 역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투자계획을 통한 고용 창출과 상생의 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의 장기화로 그 어느 때보다 양보와 협력을 통한 상생의 노력이 절실한 때인 만큼 화물연대도 양보와 협력의 견지에서 집단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정부와 이해관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줄 것"을 제안했다.

한편, 울산상의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와 관련 대한상의와 공동으로 지역 산업계의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집단 운송거부 철회를 통해 산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기업 현장의 애로를 지속적으로 수렴, 건의할 예정이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