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8월 전당대회 때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장에 4선 안규백 의원(왼쪽)을,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에는 3선의 도종환 의원을 각각 위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8월 전당대회 때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장에 4선 안규백 의원을,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에는 3선의 도종환 의원을 각각 위촉했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를 열어 안 의원을 전준위원장에 위촉하기로 하고, 해당 안건을 당무위원회에 부의하기로 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서 특정한 정치 색깔이나 특정 계파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의 의무를 지킬 중진위원으로 (인선을) 검토했다"면서 "전준위나 선관위가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당 위원장들이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과 도 의원은 각각 정세균계와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지만 비교적 계파 색깔은 옅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투표 반영 비율을 놓고 벌써 '룰' 전쟁이 극렬하게 달아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의 비율로 가중치를 매긴다. 그만큼 대의원의 영향력이 가장 큰 셈이다.
 
특히 지난 대선을 전후해 친명(친이재명) 성향의 당원들이 대거 입당한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당원의 한 표에 비해 대의원 한 표의 비중은 더 커진 것이다. 대의원의 경우 현역 의원을 비롯한 지역위원장이 임명하는 만큼, 현재 구조는 당내 수적 우위를 점한 친문(친문재인)계에게 다소나마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친명계를 비롯한 비문 진영에서는 지속해서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을 낮춰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친문계는 수십년 간 당을 지켜 온 대의원의 헌신을 인정하지 않으면 당의 뿌리가 흔들릴 수 있다면서 비문계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이렇듯 계파 간 이해가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이날 출범한 비대위와 앞으로 꾸려지게 될 전준위의 결정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애초 전대 룰 변경에 소극적이었던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태도 변화를 시사하는 듯한 입장을 내놓은 것도 변수다.
 
우 위원장은 지난 10일에는 "당이 가진 여러 규칙은 오랜 역사 속에서 정립돼 온 것"이라고 했으나 12일 기자간담회에서는 "당원 의사 반영률이 너무 낮다는 불만이 생길 수 있다"며 "조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당 일각에선 당심과 민심을 조화롭게 반영할 최적의 룰이 필요한지와 무관하게 전대가 임박해서 룰을 바꾸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룰 세팅 과정에서 대의원 및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 등 세부적 사항을 놓고 친문계와 친명(친이재명)계의 입장이 갈리고 있어 충돌이 재연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