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13일 정부와의 교섭이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파업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인데, 산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될 조짐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한 대로 국민의힘, 화주단체를 포함해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할 것을 약속한다'는 잠정안에 합의했다"며 "그러나 최종 타결 직전 국민의힘이 돌연 잠정 합의를 번복했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는 화물연대와의 대화를 통해 이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없고,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질 의지가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국토부는 '국토부-화물연대' 간 공동성명서로 바꿔서 추진할 것을 요구했고, 교섭은 최종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화물연대는 더 강력한 투쟁으로 무기한 총파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울산 지역 일부 생산 현장은 물류 차질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경우 지난 토요일 특근은 정상화됐고, 비조합원들의 물류 운송이 늘어나면서 회복 기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생산라인은 가동 중단을 반복하고 있다. 
 궁여지책으로 협력업체들은 화물차 기사와 직접 계약을 통해 납품 물량을 늘리고 있다. 

 화물연대 울산본부는 이날도 파업을 이어갔다. 
 울산 신항에서 집회를 가진 뒤 온산공단 내 LS니꼬동제련, 고려아연 등 앞에서 선전전을 벌였다. 
 경찰은 비조합원 차량 운송 방해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해 회사 주변에 경력을 배치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업계에도 자재 운송 등에서 물류 차질이 본격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따라 일부 생산 공정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석유화학업계는 파업 전 재고를 확보해 놓은 상태라 아직 별다른 피해는 없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 생산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