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 E-GMP 기반 첫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위)와 'EV6'.
현대차·기아 E-GMP 기반 첫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위)와 'EV6'.

현대차그룹의 전기차가 미국 시장에서 선전을 이어가는 가운데, 아이오닉5와 EV6가 '미국 전기차 시장 지배자'라는 외신의 평가가 나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25일(현지시간) '미안해요 일론 머스크, 현대차가 조용히 전기차 시장을 지배 중입니다'(Sorry Elon Musk. Hyundai Is Quietly Dominating the EV Race)라는 기사를 통해 최근 가장 전기차다운 전기차는 현대차와 기아가 만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올해 초 현대차와 기아가 출시한 아이오닉 5와 EV6가 5월까지 테슬라 이외의 모든 전기차 브랜드 판매량을 넘어 2만1,467대를 판매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포드 머스탱 마하-E(1만 5,718대) 판매를 상회한 수치다.

 리서치기관 에드먼즈의 애널리스트 조셉 윤 부사장은 "(현대차·기아가) 전기차 시장을 싹쓸이하고 있으며 솔직히 주변 딜러들이 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통신은 물론 현재 테슬라가 더 많은 차량을 판매하고는 있다면서도 테슬라가 현재 현대차·기아가 몇 달 만에 기록한 판매고 수준까지 가는 데에는 10년이 걸렸다는 점을 짚었다. 

 이에 대해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활약하는 현대차를 호평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현대차·기아 선전의 배경에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 증대, 유가 급등 등이 우호적으로 작용했다고 봤다. 현재 시장에 출시돼 있는 30여개 전기차 모델 중 4만 5,000달러 미만으로 살 수 있는 모델은 많지 않고, 작고 오래된 모델이 많은 데 현대차·기아가 새롭고 적절한 크기의 모델을 내놓은 것이 주효했다.

 조셉 윤 부사장은 "적절한 가격과 크기로 출시됐다"며 "대형 제조사가 게임의 주류로 뛰어드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역시 선전 이유 중 하나"라고 진단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