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난 라마스와미 교수
카난 라마스와미 교수

SK이노베이션이 지난 1년간 추진해온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대해 "궁극적으로 성공할 가능성 높은 전략"이라는 글로벌 석학의 평가를 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썬더버드 경영대학원의 카난 라마스와미(Kannan Ramaswamy) 교수가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대해 "혁신하려는 SK의 의도가 잘 드러나 있다"며 "미래에 대한 명확한 모습을 완성하고 실행 계획도 타당하다"고 분석했다고 4일 전했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에너지 산업, 지속가능 경영, 기업 거버넌스 및 인수합병 등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석학으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라마스와미 교수의 이번 분석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이 분석에서 라마스와미 교수는 SK이노베이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명확한 목적과 비전 △실행 계획의 타당성 △기업 문화 및 경영 시스템과 같은 무형의 이점 등 세 가지와 '할 수 있다'는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SK경영진 등이 있어 궁극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결론을 제시했다.

 특히 최태원 SK 회장의 탄소감축 의지와 그린 워싱 논란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예로 들면서 SK그룹은 글로벌 기후변화라는 도전 과제에 대해 뚜렷한 목적 의식과 명확한 의지를 다져온 몇 안 되는 기업 중의 하나라고 평가했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 관련해 "SK이노베이션은 화석 연료로부터의 에너지 전환은 불가피하다는 점과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 현실화되기까지 상당 기간 화석 연료를 필요로 한다는 근본적인 현실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다"며 "일부 타 기업들의 사례처럼 단순히 소유자 변경일 뿐인 정제시설 자산 처분 형태가 아니라, 기후 위기에 대한 지속가능한 해결책 제시라는 책임감을 갖고 노후화의 위협을 성장의 기회로 바꾸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했다.

 라마스와미 교수는 SK이노베이션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긍정적인 성과를 실제로 입증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이 최근 BBC와의 인터뷰에서 "본질적으로 화석연료 회사도 변화할 수 있으며, 실제 결과가 노력의 증거가 될 것"이라고 밝힌 점을 들어 "SK이노베이션이 동종 경쟁사들에 비해 기후변화 우려를 보다 근본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추진 중인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이 최 회장의 말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라마스와미 교수는 "오늘날 SK이노베이션 만큼 친환경 비즈니스 추진 계획, 일정, 성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기업을 보지 못했으며, 이는 그린워싱에 대한 의심을 잠재울 수 있는 중요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분석에 대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중요성과 의미가 글로벌 석학의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인정받은 의미도 있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석유화학 산업에 성공적인 변화방향을 제시해 달라는 것으로 해석한다"며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신뢰가 중요한 만큼, 이번 평가를 계기로 실행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