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변은 없었다.

제8대 울산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이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통해 이뤄낸 합의안대로 이탈표 없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울산시의회는 7일 오전 제232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8대 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에 김기환 의원(62·중구 제2선거구)을 선출한 것을 비롯해, 제1부의장에 이성룡 의원(56·중구 제3선거구)을, 제2부의장은 강대길 의원(56·동구 제3선거구)을 선출했다. 3명의 의원 모두 광역의회 3선 의원들이다.

5개 상임위원장 선거 역시 당초 국민의힘 소속 의원 합의안대로 의회운영위원장에 정치락 의원(62·북구 제1선거구)이, 행정자치위원장에 김종섭 의원(42·중구 제4선거구), 산업건설위원장에 문석주 의원(59·북구 제2선거구)이, 환경복지위원장에 이영해 의원(58·남구 제6선거구)이, 교육위원장에 홍성우 의원(59·울주군 제2선거구)이 각각 선출됐다.

이날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은 국민의힘 21명의 의원은 물론 유일한 야당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손명희 의원도 국민의힘 의원총회를 통해 단수 후보로 등록된 후보 모두에게 찬성표를 던짐으로써 반대표 없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제8대 울산시의회 첫 임시회가 7일 열린 가운데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기환 의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울산시의회 제공
제8대 울산시의회 첫 임시회가 7일 열린 가운데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기환 의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울산시의회 제공

이날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기환 의원은 당선인사를 통해 "의장부터 상임위원장까지 원만하게 원 구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합의 추대라는 통 큰 결단을 내려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멀고 먼 길을 돌아 12년 만에 이곳, 민의의 전당에 다시 섰다. 저의 경험과 경륜이 동료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밀알이 될 수 있도록 조력을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그리고 대안 제시라는 의회의 근거와 존립 목적에 부합하는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조금의 빈틈이 없도록 뒷받침하는 한편 시민의 주름살이 펴질 수 있도록 복지를 비롯해 민생 전반을 더욱 꼼꼼하게 챙기며, 시민 사회와 소통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 이성룡 제1부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제1부의장.

제1부의장으로 선출된 이성룡 의원은 "제1부의장이라는 영광이 개인적으론 무척 기쁘지만, 영광과 함께 동반되는 무게를 감안하면 책임감과 사명감의 무게는 훨씬 더 무겁다는 생각이 든다. 동료의원들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대길 울산시의회 제2부의장.
강대길 울산시의회 제2부의장.

제2부의장에 선출된 강대길 의원은 "두 번의 시의원을 역임했음에도 늘 부족하고 모자람이 많았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초선 같은 열정과 패기로 동료의원들과 함께,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해 제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붓겠다"고 당선소감을 밝혔다.

정치락 울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정치락 울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정치락 의원은 "올해, 32년만에 지방자치법이 개정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든든히 지원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만큼, 새롭게 도약하는 울산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활동하실 의원님들을 적극 지원하고 신뢰와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섭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왼쪽)과 이영해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김종섭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왼쪽)과 이영해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행정자치위원장에 선출된 김종섭 의원은 "앞으로 2년간 열정과 소신을 다해 울산시민의 뜻을 대변하고, 울산시와 소통하며 맡은 바 소임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으며, 환경복지위원장에 선출된 이영해 의원은 "환경, 정원녹지, 보건복지, 상하수도 등 시민의 일상생활은 물론 삶의 질과 직결된 위원회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특히 시민 누구나 쾌적한 환경 속에서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석주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문석주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산업건설위원장에 선출된 문석주 의원은 "경제·산업·건설·교통 분야까지 도시 전반을 아우르는 중추적인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산업건설위원회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동료의원들과 소통하며 화합하는 산업건설위원회 운영과 시민들이 지금보다 더 잘살고, 더 살기 좋은 울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성우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
홍성우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

교육위원장에 선출된 홍성우 의원은 "우리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올바른 인성과 건강한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교육위원회 여러 위원님과 힘을 모아 의정활동을 펼쳐나가도록 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8일 오전 9시 30분 현충탑 참배 후 11시에는 본회의장에서 시장, 교육감 등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8대 울산광역시의회 개원식을 갖는다. 이날 행사는 의원 선서 및 개원사, 축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우수기자 jeusda@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프로필
김기환 의장(중구 제2선거구-병영1·2동)=제2대·제7대 울산시중구의원, 제3대·4대 울산시의원, 춘산환경 대표이사(전)
이성룡 제1부의장(중구 제3선거구-우정·태화·다운동)=제5대·6대 울산시의원, 제6대 울산시의회 제1부의장, 재단법인 경암문화장학재단 이사장(현), 학성고등학교 총동문회장(현)
강대길 제2부의장(동구 제3선거구-남목1·2·3동)=제5대·6대 울산시의회의원, 동부초·남목중·명덕여중·남목고 운영위원장(전)
정치락 의회운영위원장(북구 제1선거구-농소1·송정동)=제6대 울산시의회 의원, 제7대 울산시 북구의회 의원, 농소초등학교 총동문회장(현)
김종섭 행정자치위원장(중구 제4선거구-반구1·2·약사동)=제7대 울산시의회 의원, 국민의힘 울산시당 대변인(현)
이영해 환경복지위원장(남구 제6선거구-대현·선암동)=제5대 울산시의회 의원, (재)울산시여성가족개발원 초대원장(전),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 강의(전)
문석주 산업건설위원장(북구 제2선거구-농소2·3동)=제4대 울산북구의회 의원(부의장), 제6대 울산시의회 의원, 북구 배드민턴연합회장(전), 농소2동 고등학교추진위원장(전)
홍성우 교육위원장(울주군 제2선거구-언양·삼남읍, 두동·두서·상북·삼동면)=㈜삼성SDI브라운관사업부 제조2그룹 고객품질그룹장(전), 언양ECL외국어학원장(전), 언양읍발전협의회 부회장(현), 경의고·영화초등 운영위원장(전)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