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 국면으로 전환했다. 울산지역도 최근 한 주간 확진자가 3,000명에 가까워지며 재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를 더한다. 7월 10일 0시 기준 울산의 확진자는 646명으로 전날보다 66명 증가했다. 특히 이달 들어 7일까지 한 주간 2,697명이 확진돼 일 평균 385명을 기록했다. 이는 바로 전주(6월 24~30일)의 1,688명 보다 무려 1,000명 이상 증가한 수치다. 한 달여 전인 5월 마지막 주(5월 27일~6월 2일)의 2,575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일부 전문가는 피서철이 끝나는 8월 중순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이 시작된데다 신종 BA.5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면역 효과 감소 등으로 인한 재확산 요인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서다.

휴가철 앞두고 재확산 국면…고위험군 4차 접종 확대 검토 중
 우리는 이미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하향 조정,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코로나 검사 및 치료체계 변화 등에 익숙해진 듯하다. 이러한 것들을 다시금 옥죄게 될 경우 사회적 저항도 예상된다. 이 때문에 정부는 우선적으로 현재 60세 이상 노인, 면역저하자, 요양병원 및 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에 국한된 4차 예방접종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위중증 환자, 기저 질환자 등에 대한 대비책도 우선적으로 마련하겠다고 한다. 검사와 대면 진료, 치료제 처방 등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6,206곳의 의료기관이 지난 1일부터 '원스톱 진료 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재확산 추세가 거세지면 적절한 시기에 또 다른 결단이 필요할 수도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너무 위축될 필요는 없지만,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는 것 또한 소홀할 수 없는 일이다. 방역 당국은 의료기관, 보건소,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조 체제를 갖춰 감염이 의심되거나 위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세심하게 준비해야 한다. 

느슨해진 경각심 고삐…울산시 차원 선제 대응책 마련을 
 울산시와 지역 방역 당국도 코로나19 재유행의 첫 고비라고 판단한 지난 주말부터 지역 해수욕장과 야외수영장, 주점·음식정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유지 등 개인 방역수칙 준수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개인 방역을 철저히 지키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솔선수범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울산지역의 생활치료센터는 전면 폐소돼 운영을 더 이상 하지 않고 있다. 음압병실은 152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위중한 확진자가 발생할 시 즉시 이송할 수 있는 음압구급차도 현재 없어 2대를 주문해 놓고 있다고 한다. 음압구급차는 전국적으로 수요도 많고 제작 기간이 길어 9월께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음압구급차와 별개로 음압이송장치 9대를 구비하고 있어 각 구·군별로 1~2대씩 배치해 서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울산시는 음압병실 및 생활치료병실 확보는 중수본의 확장 지침이 내려와야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마냥 중앙부처에 기댈 일이 아니다. 해당 자치단체의 의지로 시급히 풀어나가야 한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서둘러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요즘은 또 야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되면서 엘리베이터 '노 마스크족'이 늘었다는 불만의 소리도 들린다. 커피숍이나 음식점 등 실내에서도 노 마스크 손님들이 부쩍 늘었다. 어느새 습관화되고 일상화된 듯한 느낌이어서 불안감을 키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시민들 모두 경각심을 갖고 일상생활 속 개인 방역의 고삐를 더욱 조여야 할 때다. 코로나 재유행이 제대로 통제되지 못하면 지금까지 누려온 다소의 자유로움은 물론 장기적인 침체에서 일정부분 회복된 경제분위기가 더 큰 수렁으로 빠지게 될지도 모른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법이고 예방조치는 지나친 게 모자란 것보다 백번 낫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