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당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대표(사진)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중징계로 후폭풍에 휩싸인 국민의힘이 본격적인 수습 절차에 돌입했다. 이 대표 징계 이후 지도부 구성 논의가 어떤 형태로 이뤄지느냐에 따라 여권 내부의 혼란상 추이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여 정치권 전체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가 "당 대표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결사항전을 예고해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11일 초선·재선·중진 등 릴레이 선수별 모임에 이어 오후에 의원총회를 열어 이번 사태 수습을 위한 총의를 모을 예정이다. 

권성동 원내대표 겸 당대표 직무대행은 11일 오후 3시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이번 의총에선 직무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 대표 사태와 관련한 현안을 논의하고 향후 당 운영 방안 등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측은 징계 의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재심 청구를 할 수 있다는 당규를 들어 아직 당 대표 직무가 정지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징계 의결에 따른 처분 권한은 당 대표에 있다는 점도 내세운 바 있다.

그러나 권 원내대표는 윤리위 결정 즉시 이 대표의 직무가 정지된 것으로 보고 당 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11일 최고위원회의를 직접 주재할 방침이다.

아울러 결사항전을 예고하고 있는 이 대표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도 관심이다. 이 대표의 대응에 따라 집권여당이 예측 불가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주말 이틀 동안 공개 일정을 없이 잠행을 이어가면서 윤리위 결정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변호사 등 참모진과 윤리위 재심 청구와 법원 징계효력정치 가처분 신청 등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대표가 '버티기'를 이어갈 경우 그간 이 대표와 지속적으로 마찰을 빚어온 친윤계를 중심으로 자진사퇴를 유도하기 위한 '고립 작전'이 본격 가동되리라는 전망마저 나온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