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대표에 대한 당원권 6개월 정지 중징계 처분으로 집권여당이 대통령 임기초에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이 대표에대한 중징계를 '사고'로 해석해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져갈지, 사실상의 '궐위'로 해석해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할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했다. 

하지만 당내 혼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무대행 체제로 결론을 내렸다.

국민의힘은 11일 초·재선, 중진 의원 모임과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했다. 이날 오후 2시간여 의총을 진행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채택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힘 국회의원 전원은 다음과 같이 엄숙히 결의한다.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당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위기 극복을 위해 당력을 하나로 모으겠다"며 "국민의힘이 커다란 그릇이 되겠다. 이 그릇에는 다양한 목소리가 있을 수 있어도 대한민국 위기 극복이라는 하나의 큰 소리가 국민께 들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의 국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하나다. 윤석열 정부가 만들어갈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위해 야당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초·재선과 중진 의원 등 선수별 의원 모임에서 이 대표 당원권 6개월 정지 중징계에 따른 차기 지도체제 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 초·재선과중진 의원 모임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는 '궐위'가 아닌 '사고'로 봐야 한다고 보고 직무대행 체제, 비대위 체제, 전당대회 중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모았다.

초선 모임에 참석했던 이종성 의원은 "현재 윤리위 결정이나 당규 원칙에 입각해서 그 원칙들을 존중하고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해서 여러 문제를 같이 해결한다는내용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오전 국회에서 만나 1시간20분가량 회의를 한 뒤 당 운영을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권 원내대표가 기자들에게 밝혔다.

당 사무처는 이날 '윤리위 의결이 최종적인 결정으로 최고위 의결이 필요 없으며, 당 대표 '사고' 상황으로 '원내대표의 당 대표 직무대행체제'로 가는 것이 맞다'는 취지의 유권해석 결과를 각 의원 모임에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권 원내대표가 선언한 '직무대행체제'를 추인한 것은 이 대표가 사퇴 의사를 밝히지도 않은 상황에서 당 대표 '궐위' 상황을 전제로 한 비대위나 전대 개최 논의가 본격화하기에는 이르다는 현실론적 이유가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당원권 정지는 당 대표의 '궐위'가 아닌 '사고'로 보는게 맞다는 보고가 당 기획조정국에서 올라왔고, 이에 대해 최고위원 전원이 기획조정국 해석이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당헌·당규상에 없다"고 밝혔다.   김응삼기자uske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