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일부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힘을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서자 대정부, 대여 공세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두달 만에 30%대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독선으로 폭주하는 대통령 태도에 대해 국민이 엄중한 경고장을 내민 것"이라며 총공세를 펼쳤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최근 계속되는 윤석열 정부 인사 논란의 원인은 '지인 찬스'에 있다며 "인사를 추천받고 검증하는 인사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문제가 되는 분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공통점이 있다"며 "일단 지인 찬스를 쓰신 분들이 주로 낙마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윤 대통령 취임 두 달 만에 지지율이 급속도로 하락한 가장 큰 이유는 내각 인사 참사, 검찰 측근 중용, 지인 비선 논란"이라며 "오만, 불통, 독선으로 폭주하는 대통령의 태도에 국민이 엄중한 경고장을 내민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사퇴와 관련, "국민 여론을 조금이라도 헤아렸다면 결코 지명할 수 없는 인사였다"며 "인사검증팀의 책임을 절대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인사는 한동훈 법무부의 인사정보관리단이 1차 검증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후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최종 검토해 복두규 인사기획관과이원모 인사비서관이 있는 인사비서관실로 결과를 전달해 대통령의 재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원 구성 협상이 국민의힘의 내부 갈등과 의도적 지연술로 인해 진전이 없다"며 "오늘 중 타결되지 않는다면 민생입법 처리를 위한 민생경제특위와 함께 공직후보자의 국민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특위 구성에 바로 착수해주실 것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여야 원 구성 협상이 진척 없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안한 민생·인사청문 특위 구성에 단독으로라도 착수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대여 압박 강도를 높인 것이다.

한편, 민주당은 고유가·고물가로 인한 민생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료 반값'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