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이 '폐기물 자원화'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폐기물 가스화 기술 확보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생활폐기물을 가스화해 합성원유를 생산하는 미국 '펄크럼 바이오에너지'에 2,000만달러를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은 펄크럼과 손잡고 폐기물 가스화 사업의 아시아시장 진출을 검토한다. 사업 및 기술협력을 통해 폐기물 가스화 사업의 차세대 기술개발 및 확보에 주력한다. 폐자원을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영역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다.

SK그룹이 펄크럼에 투자하는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말 SK㈜도 친환경 ESG(환경·사회·지배구조)투자 측면에서 펄크럼에 국내 사모펀드와 5000만달러)를 공동투자한 바 있다.

폐기물 가스화는 폐기물을 연료로 바꾸는 기술 중 하나다. 산소를 주입해 고온 고압에서 폐기물을 분해해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합성가스를 생산한다. 소각 대비 유해물질 배출이 적고, 변환된 합성가스로 합성원유, 메탄올, 수소 등 고부가제품을 선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050년 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미래에너지와 순환경제를 두 축으로 친환경 포트폴리오 개발에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SK㈜와 함께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인 미국 테라파워와 포괄적 사업 협력을 맺은 데 이어 지난달엔 미국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 Amogy(아모지)에 투자를 실시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그린 포트폴리오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지주회사역할에 중점을 두고, 순환경제 및 무탄소·저탄소 에너지 중심 친환경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