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각 구청이 관할하는 시설공단 등 지방공기업이 지난해 경영실적 평가에서 중·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안전부가 전국 257개 공기업을 대상으로 지난해 경영실적을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울산의 경우 울산광역하수도가 '나' 등급을 받았으나 울산 남구와 북구 시설관리공단은 '다'등급을,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은 '라'등급을 받는 등 대체로 중·하위권의 성적을 받았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대응지표를 도입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지방공기업의 대응 노력을 평가에 반영하고, 환경·사회·투명경영(ESG 경영) 지표의 배점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긴다.
 우선 지속가능경영 분야는 전년보다 0.78점 하락한 반면 일자리 창출, 재난·안전 등 사회적 가치 분야는 2.27점, 코로나19 대응 분야는 1.49점으로 각각 상승했다. 이는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 상황은 여전히 어려웠으나 지방공기업들이 지역 소상공인 피해 회복 지원, 지역 소비 및 투자 확대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가 부각된 점은 긍정적으로 여길 만하다.


 하지만 지방공기업의 경영실적 악화는 우려되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는 곧바로 지방부채 증가의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는 막대한 가계부채와 함께 정부 및 공기업 부채 등으로 빚 폭탄의 위협이 날로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자치단체장의 섣부른 공약에 따른 지방공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어느 때보다 경계해야 마땅하다.
 또한 실적이 나쁜 지방공기업에 대한 페널티는 더욱 강화해야 한다. 이번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지방공사·공단 임직원의 평가급이 차등 지급되며 최하위 등급 기관의 임직원은 평가급을 지급받지 못하고, 기관장과 임원의 다음연도 연봉이 5∼10% 삭감되는데 이 정도만으로는 부족하다. 단기간에 대규모 적자로 전환했거나 몇 년째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공기업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을 철저히 하는 한편 경영진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마땅하다.
 물론 행안부는 경영과 재무관리가 부실한 지방공기업을 경영진단 대상기관으로 선정해 경영 전반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겠지만 이에 앞서 지방공기업 스스로 좀 더 강력하게 내부 개혁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 더불어 '새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방향'도 잘 추진해서 질 높은 공공서비스 제공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