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보호와 교통난 해소 일환으로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추진한다면 그 취지와 목적에 반대할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이러한 붐 조성이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인프라 구축과 운영 노하우가 축적되지 않으면 전시성 행정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런 측면에서 울산시가 내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71억 원을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최근 공고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 무엇보다 이번 계획이 열악한 자전거도로 인프라 정비 및 확충으로 효율적인 자전거 네트워크 구축 및 자전거도로 등급 정비와 유지관리·보수 계획을 수립하고 편의시설 정비를 통해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 방안을 핵심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용역은 전체적으로 5년간 3단계로 추진된다. 1단계(2023~2024년) 단기 사업은 39억3,400여만 원을 투입해 기존 도심 주요 간선도로변 자전거도로 정비 및 확장, 자전거 사고 위험지역 개선 등을 핵심 사업으로 벌인다. 대상은 태화로 구간, 명륜로 구간, 남창로 구간, 울산역1길 구간, 두왕로 구간, 산업로 구간 등이다. 2단계(2025~2026년) 중기 사업에서는 1단계 사업에서 하지 못했던 나머지 기존 도심 주요 간선도로변 자전거도로 정비 및 확장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삼산중로와 산업로, 문현로, 화잠로, 명촌길촌로 등에 자전거도로를 신규 개설하는 것을 핵심으로 총 20억3,500여만 원이 투입된다. 3단계(2027년 이후) 장기 사업에서는 11억3,100여만 원을 들여 동구 방어동 일대 꽃바위로와 슬도로에 자전거도로를 신설하고, 1·2단계에서 하지 못했던 기존 도심 주요 간선도로변 자전거도로 정비 및 확장 등을 추진한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실태와 현실성이 크게 동떨어지면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울산시가 자전거 투자재원 확대와 예산확보를 통한 적절한 연차별 시행계획을 철저히 수립하는 등 차질 없는 추진도 중요하겠지만 동시에 제도적 보완도 뒤따라야 당초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시행하기 어려운 법규나 실효성이 떨어지는 조항은 개선과 보완작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뜻이다. 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전환은 시민 모두의 동참과 실천력을 담보로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