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한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 주자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단일화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두 후보 모두 취지에만 공감했을 뿐 새로운 동력을 찾지 못해 결국 물건너 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당에서도 '3강 구도'로 포장해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구도를 흔들어 흥행몰이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기류다.

강 후보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박 의원이 '1 대 1'을 만들겠다고 말한 걸 보니 결국 '친명·비명'을 하자는 것 같다"며 "저에게 자꾸 '반명 연대'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걸로는 민주당을 이끌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후보의 민주당 비전은 아직 잘 모르겠다"며 "비전 경쟁은 없고 오로지 '단일화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 안팎에서는 강 후보가 컷오프 통과 이후 스스로 '이변' '돌풍'을 자처하고 있는 상황에서 박 의원과의 단일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보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인천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후보의 '남 탓 노선'과 박용진의 '혁신 노선'은 이번 전당대회의 승부처가 될 것"이라며 "노선투쟁을 통해 이재명 후보와 1대1 대결 구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강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당원 투표가 오늘부터 시작한 만큼 선택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며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두 의원의) 단일화는 좀 어려울 것"이라며 "대표 나오려고 준비하신 분들이 등록한 지 며칠도 안 돼서 그만둘 리 없고, 단일화 방식 합의가 어려운데 누구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너무 뻔해 그런 방식으로는 단일화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재명 의원은 후보는 3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수사당국이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를 이달 중순께 마무리하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 "민주당 전당대회에 맞춰 수사를 끝내겠다고 하는데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며 "대놓고 정치 개입하겠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