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울산 경제가 '상고하저' 현상을 나타낼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상반기 울산을 비롯한 동남권 경제는 생산과 수출의 회복세로 양호한 흐름이었으나, 하반기에는 대외 여건에 따른 경기 둔화로 회복세가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특히 동남권 경제고통지수는 역대 최고 수치로,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되자 경기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다. 

 BNK금융그룹 소속 BNK경제연구원은 4일 이같은 내용의 '2022년 상반기 동남권 경제리뷰'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권 제조업 생산은 올 상반기 중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조선(20.9%)과 석유정제(12.4%)가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며 지역 제조업 성장을 견인했다. 조선산업의 생산 호조는 지난해 크게 늘어난 수주 물량의 건조가 올해 들어 본격화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석유정제는 최근 수급 불안에 따른 정제마진 상승으로 정유사들이 공장 가동률을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금속(2.0%), 자동차(1.4%), 철강(1.1%) 등의 생산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화학(-3.5%)은 중국의 대규모 증설 및 수요 위축, 기계(-1.1%)는 국내외 설비투자 부진 등으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한 706억 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상반기 수출액 기준으로 2017년 이후 최고치로 동남권 5대 수출대상국 중 중국(-11.7%)을 제외한 미국(1.1%), 일본(16.6%), 베트남(32.4%), 호주(69.3%) 등이 모두 증가했다.

 고용은 증가세를 지속했다. 동남권 취업자 수는 올해 상반기 중 전년 동기 대비 4만 5,000명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도 회복흐름을 보였다.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는 올해 1분기 중 오미크론 확산 등의 영향으로 1.6% 증가에 그쳤으나 2분기에는 3.5%까지 늘어나며 상반기 중 2.6%의 양호한 증가세를 기록했다.

 부동산시장은 전반적으로 위축됐다. 아파트 매매거래량의 경우 금리 상승기 진입에 따른 매수심리 약화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0% 감소했다.

 동남권 경제고통지수는 전국 평균(9.0)을 웃돌며 역대 최고 수준이다. 경제고통지수는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을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을 더해 산출한다. 6월 부산 경제고통지수는 9.1을 기록했으며 울산 9.3, 경남은 10.2였다.

 BNK경제연구원은 올 하반기 동남권 경제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3중고의 지속으로 회복세가 크게 약화되고 글로벌 통화긴축,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중국 재봉쇄 가능성 등도 불확실성을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BNK경제연구원 측은 "물가상승 등에 대응하기 위한 금리인상 지속으로 민간소비 위축이 우려되고 글로벌 경기 둔화로 조선, 철강, 기계 등 대부분의 동남권 주력산업 수출도 증가세가 낮아질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는 재정지출 확대와 세제 혜택, 규제 완화 등을 대폭 강화하고 금융권도 선제적 채무상담과 맞춤형 지원 방안을 시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