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첫날과 둘째 날 순회경선에서 이변은 일어나지 않고 '대세론'을 입증했다. 이재명 후보가 강원 대구·경북에서 치러진 첫 경선과 8일 제주와 자신의 안방인 인천에서도 승리해 경선 막판까지 파죽지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반면, '97(90년대 학번·70년대생) 세대교체론' 기수로 나선 박용진·강훈식 후보는 이른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현실화 징조에 초비상이 걸린 분위기다.

일각에선 사실상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97세대 주자들 간 단일화 논의가 재점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두 후보 공히 추격을 벼르고 있지만, 실질적인 반전 카드가 사실상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후보의 독주에 단일화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두 차례 경선에서 2·3위 표를 합쳐도 1위 이 후보의 표에 턱없이 모자란다.

그러나 이 후보를 둘러싼 이른바 '사법 리스크'가 이번 전대 '최대 뇌관'이 될 수 있다.

97세대 후보들은 이 후보의 사법 리스크를 부각하며 '이재명 대세론'을 흔들고 있다. 박·강 두 후보가 후보 단일화를 통해 사법 리스크로 코너에 몰린 이 후보에 역전극을 벌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경찰은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 결과를 이달 안에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당권 후보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친명(친이재명)과 비명(비이재명)계가 '기소 시 당직정지' 당헌 개정 문제를 두고 맞붙을 조짐이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1일 민주당 당원청원 게시판에는 이 조항을 개정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7일 오전 현재까지 약 7만명가량이 여기에 동의했다. 권리당원 5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는 지도부가 30일 이내에 답변해야 한다.

청원의 요지는 검찰이 '정치보복' 성격으로 기소를 할 경우 당직을 바로 정지하는 것은 부당하니 이에 대한 보완적 장치를 마련하는 쪽으로 당헌을 고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청원은 여러 혐의로 수사가 진행 중인 이 후보를 위한 맞춤형 청원이라는 해석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