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민 국회의원
박성민 국회의원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박성민 의원(국민의힘·울산 중구·사진)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이 77년 역사상 가장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된 만큼 국민의 선택으로 선출한 대통령과 그 정부를 통한 '민주적·행정적 견제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과거 '밀실(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에서 경찰을 통제하던 것을 이제는 행안부 장관을 통해 견제를 양성화, 시스템화하자는 취지 아니냐"고 물었고, 이에 윤 후보자는 "지적해주신 부분에 일정 부분 공감한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은 "경찰 수사의 중립성은 법률적으로 두텁게 보장돼 있다"면서 "현재 검찰과 해양경찰청은 각각 법무부와 해양수산부의 지휘통제를 받고 있고, 영국과 스페인·프랑스·독일 등 해외에서도 경찰 인사와 예산, 정책을 정부 부처에서 담당하거나 국가경찰이 내무부 소속인 만큼 우리 정부의 경찰국 신설도 경찰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침해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윤 후보자가 경찰청장으로 임명되면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국민과 경찰 조직에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는 동시에 새로이 신설된 민주적 견제장치를 통해 경찰이 건강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후 증인(참고인) 신문에서 "국가경찰위원회를 통해 경찰 조직의 건전한 통제와 감독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느냐"는 박성민 의원의 질의에 대해 참고인 김태규 변호사는 "현실적으로 자문기구 이상의 역할을 하기 힘들다"고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