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공식 전환한 가운데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당 안팎에서 제기된 '조기 전당대회론'을 차단했다.

 비대위를 '관리형'이 아닌 '혁신형 관리' 비대위로 정기 국회 중에 전당대회를 치르는 시나리오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런 가운데 이준석 전 대표가 이날 오전 비대위 전환에 반발해 서울 남부지방법원에 효력정치 가처분 신청 접수했다. '주호영 비대위' 체제로 새 출발한 집권 여당의 운명은 이제 법원 판단에 따라갈리게 되는 등 집권 여당 내홍이 극에 달하고 있다.

주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대위를 실무적으로 짧게 운영하고 당을 빠르게 안정시켜야 한다는 일각의 목소리가 있다'고 하자 "그러면 비대위를 할 거 뭐 있나. (전당대회 준비)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면 되지"라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내년 상반기까지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다.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당 안정을 바라는 차기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친윤(친윤석열)계와 입장을 달리하는 것으로 비대위 임기 문제가 새로운 뇌관이 될 전망이다.

주 위원장은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선 "시한을 정해놓고 있지 않지만 가급적 빨리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며 "당의 안정과 혁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들을 중점적으로 모실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대위를 본인과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당연직 비대위원 3명을 비롯해 총 9명으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원내외 인사) 6명정도를 모시려 하는데 외부에서는 두세분 정도 모실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계파 중립적 인사'를 인선할지 묻는 말에는 "우리가 뭐 싸우고 있나"라고 반문한 뒤 "자꾸 언론에서 그런 식으로 카테고리화하는데 우리 당이 그렇게 (계파 갈등이) 심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윤핵관'과 친윤(친윤석열)계를 배제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런 시비에서 자유로운 구성을 하겠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의 비대위 참여 가능성에 선을 긋긴 했지만 비대위원 중 친윤계 인사들이 얼마나 포함될지도 정치권 관심사다.

당내에선 윤 대통령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선 친윤계 인사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있는 친윤계 인사가 참여해선 안 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주 위원장은 '이준석 대표와 연락했느냐'는 질문엔 "다각도로 접촉을 노력하고 있다"라고 언급, 만남을 제의했음을 시사하면서 "이 대표 측에서 마음을 내서 만날 결심을 해야 일이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러나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반발하며 가처분 신청을 전자로 접수했다.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가처분 신청 전자로 접수했습니다"라는 짤막한 글귀를 올렸다. 국민의힘은 9일 의원총회, 전국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속전속결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절차를 처리했지만, 이 대표 측은 비대위 전환은 당권을 빼앗기 위한 시도로 절차적으로 문제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당분간 공개 행보를 자제하며 법적 대응 준비에 주력하다가 13일 기자회견에서 비대위 전환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향후 대응방안 등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치권에선 주 위원장이 이 대표가 기자회견을 예고한 13일 이전 회동을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