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정비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항공정비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평생직업교육대학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는 2005년 성장동력특성화대학사업부터 전문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에너지 인력양성사업, 혁신지원사업 등을 수행하며 실무중심 전문 인재 양성의 기반을 구축해 '맞춤형 진로취업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전문대학 특성화 평생직업교육대학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확산과 필드 트레이닝 프로그램(산업체 현장방문실습 등) 운영, 일학습병행사업(재직자, 재학생, P-TECH) 선정으로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에 기반한 전문인력 양성대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 결과 교육부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최종 선정돼 6년간 66억원을 지원받는 것 외에도 항공정비과가 항공메카트로닉스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인가받아 전문학사과정(3년), 전공심화학사과정(1년), 전문기술석사과정(2년)로 이어지는 직무중심의 고도화된 교육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전문대학 최초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전문 교육기관 지정, 해외 취업 지원 K-Move 사업, 산업기사 자격취득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운영 등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14년부터 수행한 일학습병행 재직자 단계부터 시작해 전문대학 최초의 재학생 일학습병행을 시행했다. 2020년부터는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을 운영하면서 명실상부한 산학일체형 교육기관으로 우뚝 섰다. 그리고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복수학위 제도(헬스케어 비즈니스 융합전공)를 실시하고 있다. 

2023학년도 동원과기대 수시전형 
2023학년도 18개 학과 869명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의 97% 모집
1차 : 9월 13일·2차 11월 7일
올해부터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 
관계없이 3회까지 복수지원 가능
전체 학과 수능 성적 미반영

동원과학기술대학교의 2023학년도 모집학과는 18개 학과, 입학정원은 869명이다. (정원내 691명, 정원외 178명 총 869명)

호텔외식조리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호텔외식조리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오는 9월 13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수시모집 1차에서 602(정원내)명을 선발하고, 11월 7일부터 모집이 시작되는 수시 2차에서 69(정원내)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나머지 인원과 수시모집의 결원 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비교과 전형, 독자 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 연계교육 전형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정원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해 정원내 와는 별도로 178명을 모집한다.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출석성적을 반영하며,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10과목을 반영하며, 지정교과 5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최고 성적 5과목)과 선택교과 5과목(전 과목 중 5과목)을 반영한다. 단 예·체능 과목을 제외하고 반영한다.

특별전형(일반고, 특성화고, 독자전형)은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70%+면접 30%'를 반영하며, 비교과 전형과 연계교육 전형은 '면접 70%+학생부(출석포함) 성적 3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올해부터는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원서는 3회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는 전체 학과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차 면접은 오는 10월 14일~16일에 실시하며, 대학 입학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지원한 학과의 면접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수천기자 news8582@

동원과학기술대 이색·신설학과

냉동공조설비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냉동공조설비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냉동공조설비과는 공기조화 설비, 냉동설비, 열유체공학 등의 유체기계에 관한 설계이론을 습득하고 냉난방장치 설계와 냉동기 실습, 자동제어 실습을 통해 각종 관련 설비를 설치, 정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기술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적인 중견 기술인을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냉동공조설비과는 전국 6개 대학에만 개설된 냉동공조산업 관련 전문학과로, 과정평가형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자격취득률을 매년 85% 이상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상남도 대학·지자체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인 스마트 냉동공조설비 마이스터 트레이닝 센터(MTC)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까지 취득 가능한 학과다.

전투드론부사관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전투드론부사관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전투드론부사관과는 현대전에 특화된 전투&드론을 리드하는 군 간부 양성을 목표로 군의 전투중심+무인전력중심 인재양성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작전환경에서 필수적인 강인한 체력과 무인기술 능력 및 전투역량을 겸비한 미래의 준비된 인재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부사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투드론부사관과는 국토교통부 지정 무인항공(드론) 전문교육기관과 부사관 훈련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국방의무와 군인연금, 공무원으로서의 직업 안정성으로 청·중년기뿐만 아니라 노후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과다. 

△스마트기계과는 스마트제조, 스마트모빌리티(조선·항공)의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로 대형선박건조를 위한 가공·용접 기술교육과 스마트팩토리· 지능형 설계·자동화 기술교육을 배워 졸업 후 설계·가공 분야, 특수용접기술 분야, 조선관련 산업체로 취업할 수 있으며,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을 운영해 실무중심의 교육훈련을 통한 조기 취업과 등록금 1년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간호학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간호학과. 동원과학기술대 제공

△보건행정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보건의료서비스 환경에 대비해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미래 환경에 대응하는 보건의료행정 전문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또한 지속적인 보건·의료 분야의 기관 증가와 시장 확대 등으로 관련 종사자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변화하는 산업체 수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문식 교육과 더불어 보건의료행정(원무, 기획, 총무, 인사, 보험심사 등)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병원행정사 및 보험심사평가사 자격 취득,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 사태 등으로 인해 연관된 보건·행정 공무원 및 공기업 인력의 대폭 증원에 따른 공공기관 진출 맞춤식 교육, 그리고 의료서비스 전문가 역할을 하는 병원코디네이터 배출 등을 위한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보건의료환경에서 다양한 진출이 가능한 전문 보건의료행정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