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오는 2026년이면 국민의 20%가 65세 이상의 노인이 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한다는 전망도 이미 오래전의 얘기다.

  우려되는 것은 이 같은 고령화사회로 인한 각종 문제들이 벌써부터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의료비용 및 요양보험료 등 각종 사회보장 비용의 증가현상이 갈수록 심화돼 우리 사회 전반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연금 및 기초연금이 오는 2057년이면 고갈될 전망이라는 점도 같은 맥락이다. 게다가 노인인구가 늘어날수록 청장년층이 부양해야 할 부담은 늘어나기 마련이다. 덩달아 국가 경쟁력도 갈수록 저하되는 요인이 된다. 


 이런 와중에 울산시가 최근 '고령친화도시 실행계획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분야별 계획을 최종 점검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노인 인구가 전체의 14%를 넘어서면서 본격적인 고령사회에 진입한 울산시가 노인친화 정책의 이행은 말 그대로 시급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2019년 12월에 수립된 '울산광역시 고령친화도시 3개년(2020~2022년) 실행 계획'의 이행 상황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1단계로 정주환경 조성, 사회통합 실현, 건강생활 보장 등 3개 영역에 걸쳐 공공형 실버주택 건립, 노인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보급, 노인친화 거점공간 조성, 노인보호구역 확대, 저상버스 도입, 노면전차(트램) 건설 등 35개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2단계 실행계획은 고령사회 진입단계에서의 사업 내실을 다지고, 시민욕구를 반영한 문화 활동 참여 등 시민 삶의 질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고령친화도시 실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내외 어떤 도시보다도 고령화에 잘 대응하는 고령친화 선도도시로 나아갸길 바란다. 어르신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살기 좋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 고령친화도시 울산'은 말처럼 그리 쉽지 않다. 시민들의 공감대와 강력한 행정적 실천의지가 뒷받침돼야 가능한 일이다. 재정적인 지원책이 뒤따라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