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 국회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여야가 입법·국감·예산 등을 놓고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특히 여야는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엘리자베스 2세여왕 장례식 '조문 취소'와 유엔총회(UN) 기조연설을 놓고 사사건건 부딛치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조문 취소'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싸잡아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조문 취소에 대해 "국격에 대한 자해 행위"라고,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 대해선 호평했다.

 민주당은 이날 '조문 취소' 논란을 '외교 참사'로 재차 규정하는 한편 현지에서의 윤 대통령의 행적이 묘연하다며 '런던 실종 사건'으로 이름 짓기까지 했다. 또한 영빈관 예산 끼워넣기 논란에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까지 문제 삼으며 대여(對與) 공세 수위를 바짝 끌어올렸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조문 취소' 논란에 대해 "처음에는 교통상황 때문이라고 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해명만 늘어갔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대통령실, 총리, 외교부는 엇박자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급기야 20일 대정부질문에서는 김은혜 홍보수석의 해명마저 거짓으로 드러났다"면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늦어 참배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주요국 정상의 조문 참석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도 평가절하했다. 박 원내대표는 "외교적 첫 시험대인 유엔 연설도 하나 마나 한 한가롭고 공허한 단어 조합에 불과했다"며 "한·미, 한·일 정상회담 등 남은 일정에서는 제발 더는 실책이 없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문 취소 논란과 관련해 "(외교) 참사라는 말을 함부로 쓰는 게 나쁜 프레임 같다"고 밝혔다.

 그는 "본질은 조문하러 갔고 장례식에 참석했다"며 "대통령께서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조문하시고 외교활동하시는데 안에서 사실과 다른 걸 갖고 시비 거는건 대한민국 국격에 대한 자해 행위라고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복합적·전환기적 위기 국면에 대해 근본적 해법이필요하다는 말씀이셨는데, 정확한 진단이었다"고 했다.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뜬구름 잡는 허황된 종전선언 등 '막장 연설'로 국제 사회 공감을 얻지 못한 채 '팽'당한 문재인 전 대통령 연설에 비하면, 윤 대통령의 확실한 대북 비핵화 메시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굴종하지 않고 국제 사회와 연대를 통해 자유를 지키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천명"이라고 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