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이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개발사업'을 민간개발로 본격 추진하자 환경단체가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울주군은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환경단체는 환경 파괴가 불가피하다며 건립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5일 울주군은 영남알프스케이블카㈜와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개발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실시협약은 사업시행자인 영남알프스케이블카㈜와 향후 사업 시행에 필요한 업무협조 및 권리·의무사항 등을 규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개발사업은 총 사업비 644억원을 들여 전액민자로 추진하며, 기부채납 후 무상사용허가 방식으로 시행한다. 

 사업 준공과 동시에 건축물, 시설물, 토지 등은 울주군으로 소유권이 이전되며, 사업시행자는 20년 동안 무상으로 사용하게 된다. 케이블카 이용요금은 운영 개시 전 협의해 확정한다. 

 노선은 복합웰컴센터에서 신불산 억새평원 일대 약 2.472㎞ 구간이며, 삭도유형은 1선 자동순환식이다. 시간당 최대 1,500명 탑승이 가능한 10인승 캐빈 50여대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시설은 케이블카를 비롯해 상·하부정류장, 주차장 및 편의시설이 포함되고, 구체적인 시설 규모는 실시설계 시 결정한다. 상부정류장과 케이블카 노선은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낙동정맥을 벗어난 신불재 남서측 해발 약 850m에 위치하며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추진한다. 향후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준공할 예정이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즉각 성명을 내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 단체는 성명을 통해 “시간당 1,500명을 수송할 수 있다는데 성수기의 경우 하루 1만 명 이상을 실어 나를 수 있다는 계산이며 그 자체로 환경파괴를 피할 수 없다"며 “산악케이블카 사업은 흑자경영을 할 만큼 이용자가 많으면 자연환경 파괴가 불 보듯 뻔하고, 이용객이 적어서 적자에 허덕이면 관리 소홀로 환경오염을 막을 수 없으며, 한번 훼손된 자연경관은 두고두고 애물단지로 남는다"고 밝혔다. 

  또 “서울주 군민들이 관광객 유치와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케이블카 건립을 선호하고 있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보장하지 않는다"며 “환경파괴를 피할 수 없는 케이블카 건립을 막아내기 위해 시민단체 및 종교단체와 연대해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고 공언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