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K경남은행 최홍영 은행장이 양덕동금융센터에서 BNK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최홍영 은행장이 양덕동금융센터에서 BNK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하고 있다.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주요 은행들이 점포를 줄이는 대신, 각종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결합한 미래형 점포를 선보이고 있다.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BNK경남은행은 21일 디지털 시대에 맞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면과 비대면을 접목한 화상상담전용창구를 열었다. 
 'BNK 디지털데스크(Digital Desk)'로, 전용기기가 설치된 공간에 있는 고객과 전문지식을 갖춘 상담 직원이 화상 연결을 통해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BNK 디지털데스크에서는 금융상품의 신규 및 해지, 상담,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영업점에서 처리할 수 있는 대부분의 업무가 가능하다. 또 휴대폰 화면 미러링을 통해 BNK경남은행 모바일뱅킹에서 여신·펀드·신탁 업무를 볼 수 있게 안내해 준다. 향후 BNK 디지털데스크를 확대할 계획이다. 

 단, 현금 및 수표 등 실물이 수반되는 거래와 보험판매 등 일부 업무는 제한된다. 
 이용 고객은 신분증 스캔을 통해 신분증 진위여부 및 본인 확인을 거쳐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으며 사전에 손가락 정맥을 등록한 고객은 정맥 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다.

 경남은행은 창원 양덕동과 오동동 영업점에 우선 운영한 후 디지털데스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은행 측은 "BNK 디지털데스크는 기존 ATM 등과는 달리 화상기기를 통해 상담 직원이 업무를 처리하므로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시간 및 공간 제약이 완화되고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해져 고객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시중은행들도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하는 분위기다. 
 신한은행은 미래형 점포 '디지로그 브랜치'를 운영하고 있다. 디지로그 브랜치는 일반적인 은행 영업점과 달리 2030세대에게 친숙한 디지털 기술을 앞세운 영업점이다. 

 KB국민은행은 'KB디지털뱅크'로 현금·수표 입출금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보안카드 발급 등 비대면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기존 영업점을 미래형 점포로 탈바꿈하는 시도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미영기자 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