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겸 울산광역시장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남부권 신도시 건설'이 나란히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두 사업의 정상적 이행 여부에 민선 8기 공약 사업의 성패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대사라 사업 구체화를 위한 이번 밑그림 그리기에 시민들의 이목이 쏠린다.

울산시는 24일 '울산권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개발 기본계획 수립용역'과 남부권 일대에 복합신도시 조성을 위한 '울산 남부권 신도시 건설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두 용역 모두 내년 8월 말 완료할 예정이다.

용역비는 개발제한구역이 2억원, 남부권 신도시는 1억 5,000만원이다.

시는 우선 이번 개발제한구역 용역을 통해 울산의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개발 기본계획을 세울 계획이다.

용역에선 구체적으로 현황조사를 통해 개발 가용지를 조사·분석하는 것을 비롯해 개발방향 및 기본구상, 사업타당성 검토, 연차별 사업집행 계획, 재원조달 계획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전체 행정구역의 25%에 달하는 개발제한구역이 도시 중심부를 가로지르고 있어 도시 공간구조 단절과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며 개발제한구역 해제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 용역에선 개발제한구역의 현황과 여건, 가용지 분석 등 개발 기본계획을 세워 최대한 그린벨트를 푼 뒤 국책사업과 지역 현안사업의 공간으로 적극 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권 개발제한구역 개발 기본계획 수립해 개발제한구역의 체계적인 개발로 도시균형발전과 울산의 지속적 도시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는 개발제한구역 용역과 함께 착수한 '남부권 신도시 건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거주와 산업, 교육, 문화 인프라를 갖춘 복합 신도시의 청사진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용역에선 현황조사와 개발여건 분석, 신도시 개발 규모 및 방향 설정, 기본구상 작성, 사업 집행계획 등을 수립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번 용역 대상지역은 남부 생활권인 청량·웅촌권과 온양·온산·서생지역의 역세권과 부산·울산 접경지역 일대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동해남부선과 7번 국도 우회도로 개통 등 주변 여건 변화에 맞게 탄탄한 정주여건을 갖춘 복합 신도시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울산시 관계자는 "부산 기장군과 양산 웅상에 비해 정주여건이 열악한 울산 남부권에 신도시를 건설함으로써 인구유출을 방지하고 성장동력의 주축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조성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