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이 이어지는 가운데 울산경찰청이 지난 24일부터 물류수송 특별 보호팀을 운영 중이다. 울산경찰청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이 이어지는 가운데 울산경찰청이 지난 24일부터 물류수송 특별 보호팀을 운영 중이다. 울산경찰청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총파업이 이어지면서 울산 산업계에 물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 24일 총파업 출정식을 연데 이어 25일에는 울산신항 등에서 약식집회를 열고 울산신항과 남구 석유화학단지 등에서 선전전을 이어갔다. 이들 중 일부는 오후에도 남구 용연공단과 울주군 온산공단 등을 순회하며 파업을 홍보했다.


 이들의 파업은 울산 산업계 물류 차질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카 캐리어 조합원들이 파업에 참여하면서 탁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탁송을 위해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배송센터 직원들이 직접 운전해서 차를 옮기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자동차는 탁송 확대를 위해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찰은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해 지난 24일부터 '물류수송 특별 보호팀'을 운영 중이다.
 특별 보호팀은 교통순찰차 및 교통싸이카로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운행을 하는 화물차량의 앞·뒤를 보호하며 에스코트한다. 경찰은 운송보호 요청이 증가할 경우 지역순찰차를 추가 차출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미 지난 25일 화물차 운전자의 요청으로 1회 2대를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에스코트 했으며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기간 중엔 49회 212대를 에스코트 했다.


 한편 울산의 주요 경제·산업단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정부에도 업무개시명령 등을 통한 물류 정상화를 주문했다.
 경총과 한국시멘트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철강협회,한국해운협회 등 30개 업종별 협회·단체들은 지난 25일 서울 경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연대 파업 중단과 업무 복귀를 요구했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노동계가 집단이기주의적 행동으로 위기 극복을 위한 전 국민적 노력을 외면하고 있다"며 "위기를 극복해야 할 시점에 산업 물류를 볼모로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겠다는 투쟁에 공감할 국민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운송거부 중단과 복귀를 촉구했다.


 이날 성명에서는 최근 몇년간 강화된 노동 관련 법제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올해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여기에 불법파업에 대한 손해배상청구를 금지하고 사용자·노동쟁의 개념을 확대하는 노동조합법 개정안은 노동분쟁을 증가시키고 기업경쟁력을 훼손할 것이라는 우려다. 또 획일적인 주52시간 제도도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편 화물연대는 28일 정부 측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한 교섭에 나선다. 김경민기자 uskk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