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의회 박정환 의원. 북구의회 제공
북구의회 박정환 의원. 북구의회 제공

울산 북구의회 박정환 의원이 30일 열린 의회사무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북구의회 정책지원관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정책지원관은 지방자치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제도로 의원정수의 4분의 1을 선출하며 의원들의 조례 제정 등 의정활동을 돕는 역할을 맡는다. 

북구의회가 올해 채용한 정책지원관은 2명, 2년 계약에 7급이지만 6급 대우의 임금을 받아 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하지만 전문성이나 관련 업무 경험이 비교적 뒤처지는 지원자가 일부 채용됐다며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또 전직 의원과의 관계성, 정당과의 관련성을 주장하면서 전직 의원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날 박 의원은 정책지원관 채용과정에서 채용시기, 면접위원 구성, 정책지원관과의 관계성 등을 언급하며 채용비리 의혹을 주장했다. 

박 의원은 "올 상반기는 대선과 지방선거가 있어 의원들이 선거에 집중할 때였는데 굳이 이 시기에 정책지원관을 뽑은 이유가 무엇이냐"며 "지방의회 임기가 종료되는 시점에 정책지원관을 채용한 것은 당시 의장의 뜻에 따라 '제 사람 심기'식 낙하산 채용이라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임기제 공무원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임용되는데 10명의 면접자 중 석·박사나 구청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이 채용되지 않은 사유는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합격자 중 한 명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모 정당의 구의원으로 나오려 했었고 개인 SNS에 특정 정당의 의원들과 봉사활동한 것을 게시해 놓은 것을 확인했다"면서 "또 면접위원 총 5명 중 과반인 3명이 공무원이고 1명은 채용 당시 의장과 같은 정당 출신이던데 어떤 한 사람을 지정하면 충분히 합격시킬 수 있는 구조가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에 의회 사무과는 터무니없는 의혹에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의회 사무과 관계자는 "북구뿐만 아니라 5개 구·군의 정책지원관 채용시기가 비슷했으며 의장 선출 전 채용해 다음 의정활동에 바로 활용하기 위해 미리 채용한 것"이라며 "시와 집행부와 다 의논하고 진행한 것이므로 절차에 하자는 없다"고 설명했다. 

또 "경력·학력은 단순히 참고사항일 뿐 전혀 면접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며 "면접위원도 절차대로 3분의 2에 해당하는 인원을 외부에서 섭외했고 그에 따른 직업의 규제는 없다, 평정 기준에 맞게 심사했고 면접관들의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에 전혀 관여할 부분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사할 부분이 있다면 감사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앞으로 있을 채용 관련 복안 마련을 주문하는데 여태 채용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기에 복안 마련은 없다"고 답변했다.

현재 박정환 의원은 북구의회 정책지원관 채용 관련 의혹 등에 대해 북구청 감사계에 정식 감사를 요구한 상태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