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은 30일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다 왕세자 간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했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음모론에 대해 "수준 이하의 저질 공세"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의 회담 관련 야당의 가짜뉴스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을 전해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은 "현재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실이 전세계를 돌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를 위한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며 "한 총리는 지난 29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170개 회원국 앞에서 첫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며 부산이 최적의 개최지임을 호소하는 '부산 이니셔티브'를 선언했다"고 전했다.

 그는 "민관합동으로 부산 엑스포와 국익 관철을 위한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러한 마당에 야당은 대통령이 마치 무함마드 왕세자와 거래해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듯 마타도어를 퍼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지난 17일 한국을 찾은 빈 살만 왕세자의 회담을 거론하며 "항간에는 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 수주 등을 대가로 부산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걱정을 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 간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알 수 없다"며 "부산·울산·경남 시민들이 희망 고문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윤 대통령은빈 살만 왕세자와 어떤 약속을 했는지 소상히 밝히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의 670조원 규모 '네옴시티'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대가로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음모론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수석은 "대한민국 청년들의 미래를 지켜줄 통상 교역의 논의 자리를 저급한 가짜뉴스로 덧칠한 발언이자 공당의 언어라고는 믿기지 않는 수준 이하의 저질 공세"라고 반박했다.
 김 수석은 "다른 나라 정부까지 깎아내리고 모욕한 외교 결례와 국익을 저해한 자해 발언에 사과하지 않는다면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