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두고 날선 공방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법정 시한을 넘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두고 여야 정책위의장과 예결위 간사가 협상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예정대로 오는 8∼9일 이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처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국민의힘은 여전히 국정조사 이후 이 장관에 대한 책임을 따져보자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주 원내대표는 4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세월호 사건 때와 같은 예전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수사를 정확하게 보고 국정조사를 한 이후에 책임을 묻자는 것"이라며 "저희들이 이 장관을 지켜야 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이 장관이 진상도 밝히고 있고 재발방지 대책도 만들고 있는데 중간에 그만두고 나면 흐지부지돼 버리고, 새 장관이 오면 새 국면으로 넘어가버린다"며 "이 장관을 지키려는 목적이 아니라 두 번 다시 대형 인명사고가 나지 않도록 지금까지 국회가 잘못한 것을 고치자는 차원"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오는 8∼9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처리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제가 민주당과의 회동 과정에서 파악한 것은민주당이 8∼9일을 목표로 탄핵소추안을 내고 해임건의안은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민주당이) 8∼9일 이전에 탄핵소추안을낼 텐데, 탄핵소추안이 나온 상태에서 예산이 타협에 이르기는 어려울 거라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주 원내대표가 '민주당이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는 입장'이라는 발언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문자공지를 퉁해 "이 장관 문책 방안에 대한 입장은 동일하다. 발의된 해임건의안 본회의 처리 계획은 현재까지 유효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8일 본회의 이전인 6일 또는 7일에 지도부 회의와 의총 등을 통해 이 장관 최종 문책 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한다"며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이날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여야는 법정 처리 시한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을 놓고 협상을 재개했다. 국민의힘 성일종·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간사인 국민의힘 이철규·민주당 박정 의원은 이날 오후 4시부터 국회에서 '2+2 협의체'를 열어 여야 견해차로 합의되지 않은 예산안 협의에 들어갔다. 이 협의체는 지난 2일 김진표 국회의장과 양당 원내대표 회동 결과 구성됐다. 예산안 관련 감액·증액 사안과 쟁점 예산부수법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협의체에서 오는 5일까지 합의를 도출하면 예산안은 곧바로 본회의 처리 수순으로 들어간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