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진혁 시의원
공진혁 시의원

원전으로 둘러싸인 울주군 서생·온양지역에 소방센터와 특별소방서를 설립하고, 주민안전을 위한 주민대피로 조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공진혁 부위원장은 5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원자력발전소와 가장 인접해 있는 서생·온양지역의 119지역대를 안전센터와 특별소방서로 승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 의원은 "울주군 서생면 일원에는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량 중 12.4%를 생산하는 신고리 3,4호기가 가동 중이며, 신고리 5,6호기는 건설 중이고, 주변에 고리 2~4호기와 월성 1~4호기, 신월성 1~2호기 등 핵발전소 12기에 둘러싸여 있다"면서 "이곳 핵발전소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는 100만여명의 울산주민이 거주하고 있지만 방사능을 막아줄 대피소, 비상대피로, 주민보호용 방호복 등이 매우 부족한 현실이고, 뿐만 아니라 화재, 사고 등 비상상황에 직면했을 때 곧바로 투입되는 최일선의 소방인력과 장비 또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공 의원은 "핵발전소와 가장 가까이에는 서생119 지역대와 온양119안전센터, 온산소방소가 있고, 소방행정과 안전센터 인원을 포함해 200여명의 인력이 있지만 이들이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원자력 안전을 동시에 지키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공 의원은 "주민들의 생활안전과 소방인력 및 장비 지원 강화를 위해 서생119지역대를 서생119안전센터로, 온양119안전센터를 원전재난대응 특별소방서로 승격해 원전재난안전 최일선에서 유사시 긴급하게 작전에 투입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원전 재난이 발생할 경우 서생, 온양지역주민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대피로 확보를 비롯해 평소에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비상대피 시 행동요령 숙지 등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