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법정 문화도시에 지정됨으로써 문화적 자산을 넓히고 지역 특색을 살린 문화 환경 조성에 힘이실리게 됐다. 
 그러나 문화예술계는 기대감과 함께, 문화적 축적이나 성과 없이 겉치레만 요란한 일회성 사업만 나열식으로 전개되는 게 아니나는 우려도 나타낸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광역시에 걸맞는 법정 문화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인프라 확대와 함께 지속적인 투자가 축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제4차 법정 문화도시' 공모사업에 광역지자체 최초로 지정되면서 5년간 최대 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 받게 됐다고 6일 밝혔다.
 법정 문화도시는 문화 자산을 활용해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실현하고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2019년 1차부터 2021년 3차까지 18개 도시가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됐다. 이번 제4차 법정 문화도시에는 울산 등 전국의 6곳을 최종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했다.
 울산시는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꿈꾸는 문화공장, 시민이 만드는 문화공장, 시민 모두가 문화 공장장'을 비전으로 하는 울산문화도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업은 △도시전환력 △문화다양성 △문화공공성 △문화협치력 등 4개 분야 10개 세부 사업으로 마련한다. 시는 특히 광역·구군 브랜딩 특화사업과 거점 공간인 문화도시실험센터 조성 등에 집중해 사업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 문화도시 브랜드는 그 가치를 금액으로 따질 수 없고, 광역 최초 문화도시인 만큼 구·군을 아우르는 초광역 문화도시 선도주자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법정 문화도시 시정에 울산지역 문화예술인들은 일단 긍정적 반응이다. 
 울산예총 이희석 회장은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적 투자할 수 있으니 우리 입장에서는 환영할 일이다. 문화 관련 기반 시설 및 일자리가 생길테니 문화예술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고 수용자들은 문화예술 향유권이 확대되지 않겠냐"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면, 문화도시 지정으로 울산이 문화도시로 인정받고 완성되는 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문화도시로서 수립한 계획이 기존의 행사 및 사업을 재탕한게 다수이고 일회적·단기적 사업도 많다는게 지역 문화예술계 일각에서 지적하는 점이다. 


 무엇보다 기초지자체 중심으로 선정되는 법정 문화도시에 울산시가 이름을 올린 것은, 그만큼 지역의 문화력이 낮음을 반증하는게 아니냐는 거다. 


 이에 시가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만족할 게 아니라, 시민과 문화예술인이 문화적 향유를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와 환경을 구축에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제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문화예술계 인사는 "말로는 문화도시 울산을 지향한다고 떠들지만, 울산시 정책과 예산은 산업과 경제, 정치에 집중돼 있다"며 "단적으로 문화재단을 관광재단에 흡수통폐합하고, 처용문화제와 같은 문화콘텐츠 가치에 대한 낮은 인식 등이 이를 증명한다. 울산형 문화예술 생태계, 시스템을 행정이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