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난방비 폭탄'으로 인한 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자 비상이 걸렸다. 대통령실과 정부 및 여당이 26일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난방비 부담 완화 대책을서둘러 내놓았고, 더불어민주당도 7조5,000억 원의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 지급 방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최상목 경제수석 브리핑을 통해 취약계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에너지바우처 지원과 가스요금 할인을 확대하는 등의 '난방비 절감대책'을 발표했다. 

국민의힘도 에너지바우처 지원 확대 등 대책의 신속한 집행을 정부에 요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당장 추경은 어려운 일이지만 예비비나 이·전용이 가능한 재원을 사용해 에너지바우처 단가를 30만원 정도로 올려서 서민들의 부담을 대폭 줄여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민주당도 이날 국회에 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을 불러 모아 이재명 대표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대표는 정부를 향해 "기존에 제안한 5조원의 핀셋 물가 지원금을 조금 바꿔서, 약 7조 5,000억원의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을 지급하자"고 제안하면서 재원은 에너지 기업들에 대해 이른바'횡재세'를 걷어 마련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여야는 이날 '난방비 폭탄'을 놓고 책임 공방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으로 인해 윤석열 정부가 난방비 폭탄의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주장했고, 민주당은 현 정부의 무관심이 이번 사태를 초래했다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 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민주당은 폭탄 돌리기로 이렇게 던져놓고 자기들은 잘못이 없고 지금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하는데, 국민들이 그걸 모를 정도로 어리석지는 않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난방비 폭등과 사전 대책 부실 책임을 정부에 따져 묻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전쟁이나 경제 상황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대체로 예상할 수 있는 일이었다"며 "현 정부는 대책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