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울산시가 새해 초부터 민심이 들끓고 있는 '난방비 폭탄'에 대한 긴급 대책에 나섰다.
 
울산시는 설 연휴부터 이어지고 있는 기록적인 한파에 따른 난방비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취약계층 지원책을 마련, 추진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우선 이번 긴급 대책을 위해 복지여성국장을 단장으로 3개반 20명으로 '한파 대비 위기가구 발굴 추진단'을 구성하고 다음달 10일까지 주거취약 가구, 에너지빈곤층 등을 적극 발굴·지원한다. 
 
최우선 지원 대책은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한 난방비 추가 지원이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총 252개 사회복지시설에 오는 2월까지 운영비 1억 5,000여 만원을 추가 지원해 난방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 대상 중 생활시설의 경우 정원 50명 이하는 30만원, 100명 초과 시설은 100만원의 운영비를 추가 지원하며, 이용시설은 일괄 30만 원을 지원한다.
 
또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사회복지시설 난방비 지원과 함께 공공요금도 추가 지원된다.
 
아이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지역아동센터 57개소에 시설당 월 10만원씩 전기요금, 가스요금, 수도요금 등 난방비를 포함한 요금을 추가 지원한다.
 
시는 이들 긴급 대책과 함께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한 에너지이용권(바우처) 사용 독려에도 나선다.
 
시는 작년 한 해 동안 사회취약계층 1만 7,000여 가구에 에너지이용권을 지원한 바 있으며, 정부의 이번 에너지이용권 인상(15만 2,000원→ 30만 4,000원)에 발맞춰 이용권 미신청 가구와 사용저조 가구 현황 조사를 벌이고, 1대 1 대면·전화·우편·문자 등을 통해 이용권 신청·사용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다음달 10일까지를 위기가구 중점 발굴 기간으로 정하고, 한파에 취약한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적극 발굴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한파에 취약한 사회복지생활시설 132개소를 대상으로 특별 자체 점검을 통해 동절기 자연재해 대비 소방·전기·가스·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벌인다.
 
이밖에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거리 노숙인들을 찾아내 겨울의류와 손난로 등 동절기 용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근 난방비 상승 등으로 가계 지출 부담이 증가하면서 사회취약계층의 건강과 안전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며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에 난방비를 추가 지원하고, 한파로 인한 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해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